전체보기
[카드뉴스] 지선 9대 정책 제안 #4.사각지대 녹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라 주소복사


생명의숲을 비롯한 도시숲 관련 14개 시민단체 연대인 "도시숲친구들"은 기후위기 시대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누구나 누리는 5분 거리의 숲, 모든 시민이 숲세권에 사는 나라’를 요구하며,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도시숲 분야 9대 공통 정책과제를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5일동안 카드뉴스를 통해 도시숲친구들의 9개 정책 과제를 친절히 설명해드립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6월 1일!

내손으로 뽑는 우리동네 일꾼, 도시숲을 생각하는 후보를 선택해주세요!























#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로 해결해야 할 도시숲 이슈 총정리 #4

"사각지대 녹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라"

대한민국 도시숲 분야 시민단체 연대체 도시숲친구들


#2

도시숲을 위한 도시숲친구들의 제안 일곱.

공동주택조경 관리 제도 마련 및 전담부서 설치

왜?

전국의 공동주택 보급률이 상승하고, 도시 녹지에서의 공동주택조경의 비율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사유지인 공동주택조경의 사회적, 환경적 공공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시 비오톱유형 분류 결과, 주거지비오톱과 조경녹지비오톱은 지난 10년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조경녹지비오톱의 경우, 2010년 2.9%에서 2020년 5.4%로 증가함.  


#3

하지만 공동주택조경의 가치와 관리에 대한 거주민, 시민, 담당부서 등의 인식과 이해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공동주택의 민간 부분 조경 관리는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관리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여, 조경수 강전정, 과도한 농약 사용 등 녹지의 생태계서비스 기능을 저해하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4

그래서 공동주택조경의 사회적, 환경적 공공가치를 이해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지방정부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5

도시숲을 위한 도시숲친구들의 제안 일곱.

공동주택조경 관리 제도 마련 및 전담부서 설치

1. 공동주택조경 관리 제도 마련 

공동주택조경의 공공성에 대해 시민 인식 제고와 자발적 관리 참여를 유도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합니다. 

2. 공동주택조경 관리에 대한 지원 제도 마련

비전문가의 잘못된 관리로 인한 공동주택 녹지의 훼손을 예방하고, 녹지와 수목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예산 등의 지원을 해야합니다.

3. 공동주택 조경 관리 전담 부서 설치 및 운영

실질적으로 제도가 이행될 수 있도록 전담 부서를 설치,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여야 합니다.  


#6

도시숲을 위한 도시숲친구들의 제안 여덟.

왜?

생활숲의 하나인 가로수는 우리 시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줍니다. 도시 경관을 아름답게 만들고, 보행자와 운전자들에게 녹음을, 인간에게 유해한 오염 물질을 흡착하는 등 가로수는 도시 환경을 쾌적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생태적 측면에서도 가로수는 도시 안팎의 숲을 연결하는 녹색 네트워크로 도시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7

하지만 많은 가로수가 협소한 생육공간, 대기오염, 강전정과 같은 인위적 요인 등으로 인해 생육 상태가 건강하지 못하고, 생활숲ㆍ녹색 네트워크로서의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8

그래서 생태적ㆍ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가로수를 심고 관리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도시의 가로수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체계적인 가로수 관리를 통해 도심의 녹색 네트워크를 확대해야 합니다. 


#9

도시숲을 위한 도시숲친구들의 제안 여덟.

가로수 통합 관리

1. 건강한 가로수 관리를 위한 토양 조사와 개량 실시

토양 조사를 통해 생육공간 개선사업, 가로수의 환토 및 시비, 배수와 통기성 보완 등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2.  올바른 가로수 가지치기에 대한 매뉴얼 등 가이드라인 마련

도시 미관과 생태를 고려한 가지치기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실제 이행이 가능하도록 관리 감독, 예산 투여, 담당자 역량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주민참여형 가로수 관리방안 마련

광주광역시는 주민참여형 가로수 관리를 조례로 만들어 다양한 혜택을 주민들에게 주는 방법으로 가로수 관리에 주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주민참여 관리를 통해 가로수 관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4. 가로수 식재 시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수종 선정

5. 가로수 인위적 고사에 대한 적극적인 방안 마련


#10

"우리지역 도시숲 문제를 해결할 후보는 NUGU?"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는 6월 1일!

내손으로 뽑는 우리동네 일꾼, 도시숲을 생각하는 후보를 선택해주세요!

선거로 해결해야 할 도시숲 이슈 총정리 #5 (마지막) "녹지 연결성을 높여라"는 내일 연재됩니다.

도시숲친구들

(사)생명의숲   (사)강원영동생명의숲   (사)경남생명의숲

(사)경북생명의숲   (사)대구생명의숲   (사)대전충남생명의숲   (사)부산그린트러스트   (사)부산생명의숲   (재)서울그린트러스트   (재)수원그린트러스트   (사)울산생명의숲   (사)전북생명의숲   (사)충북생명의숲   (사)푸른길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