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개
Obj intro1 도시숲

녹색도시공동체를 위한 도시숲운동

숲을 통해 건강한 도시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도시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꿉니다. 지속가능한 도시숲의 관리를 위해 숲을 가꾸는 지역의 자원활동가를 양성화고 활동을 지원합니다. 더 많은 도시민이 숲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숲문화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고 있습니다.

Thumb intro1

도시마을숲 조성

인천 영종도 세계평화의숲, 서울 마포구 성미산, 서울 용산구 후암동 에서 주민과 함께 도시마을숲을 가꾸고 있습니다.

Thumb intro2

도시숲가꾸기 자원활동

도시숲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 시민이 참여해 숲을 가꾸는 자원활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humb intro3

지역자원활동가 지원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숲을 가꾸어갈 수 있도록 지역의 자원활동가를 양성하고 활동을 지원합니다.

Obj intro2 학교숲

숲과 함께 자라는 아이들, 학교숲운동

아이들이 푸른 자연의 공간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이들, 교사,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학교 내에 나무를 심고 숲을 가꿉니다. 또한, 학교숲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humb intro4

학교숲 조성

학교의 부족한 녹지를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조성공간마다 각각 알맞은 기능이 발휘되도록학교숲을 조성 합니다.

Thumb intro5

환경교육프로그램

학교숲에 알맞은 프로그램을 개발 하고 활용하여 학생들이 살아있는 환경교육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Thumb intro6

학교숲 관리활동

학교숲 조성 이후 관리가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 활동을 하고 있으며 후속 활동을 진행 합니다.

Obj intro3 사회복지숲

숲을 통한 나눔, 사회복지숲운동

숲과 함께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사회복지시설에 숲을 만들고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시설 이용 대상의 특성을 고려해 숲을 조성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Obj intro4 숲환경교육

숲을 닮아가고 공존하는 삶, 숲문화교육운동

더 많은 시민이 숲의 가치를 알고 숲과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숲문화, 숲교육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숲과 나눔을 실현하는 숲교육자원활동가를 양성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Thumb intro7

숲문화프로그램

숲의 가치와 이야기를 좀 더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Thumb intro8

숲교육프로그램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숲교육, 건강 한 숲을 가꾸어가기 위한 숲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합니다.

Thumb intro9

숲교육자원활동가 지원

도시숲, 학교숲 등 다양한 공간에서 시민과 숲을 가꾸고 나누는 숲교육 자원활동가를 양성, 지원합니다.

Obj intro5 숲길

아름다운 숲길 보전을 위한 숲길운동

숲생태계를 건강하게 복원하고 수평적 숲탐방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생활권 인근의 숲길을 대상으로 숲길가꾸기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훼손된 숲길을 복원하고 안내체계를 정비하고 있으며 건강한 숲탐방 문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Obj intro6 공존숲

숲과 사람의 공존을 위한 공존숲운동

황폐하고 훼손된 숲을 복원하고 탄소저장고인 숲을 가꾸어 기후변화를 완화하고자 합니다. 지역의 참여를 기반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고 가꾸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Obj intro7 북한지원

숲을 통한 평화의 메시지, 북한지원활동

한반도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숲을 통해 평화적으로 협력하고자 북한지원활동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북한 황폐지 복구 지원 방안 및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황폐지 복구에 필요한 묘목을 키워내기 위한 양묘장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Obj intro8 아름다운숲 전국대회

아름다운 숲의 가치를 나누는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생태계가 건강한 숲, 경관이 아름다운 숲, 숲의 역사·문화적 가치가 뛰어난 숲, 지역주민이 함께 지키고 가꾸는 숲. 전국 방방곡곡 숲과 사람, 과거와 미래,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아름다운 숲을 찾고 그 가치를 나누기 위해 매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bj intro9 나무심기

다음 세대를 위한 나무심기

숲은 개발과 산불, 병해충, 불법전용과 벌채 등으로 훼손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던 동물들도 함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 또한 건강한 숲을 만날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희망의 나무 한 그루를 심습니다.

Thumb intro 10

시민참여프로그램

매년 3~4월, 9~10월 시민이 참여해 함께 나무를 심는 프로 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은 나무가 잘 자라고 있는지 꾸준히 관찰하는 모니터링 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Thumb intro 11

기금후원

숲을 늘리고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민, 기업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매년 나무심기를 위한 기금후원캠페인, 온라인후원캠페인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Obj intro10 정책활동 · 생명의숲 연구소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정책활동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및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정책 및 제도를 연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숲과 관련한 사회적 이슈 및 문제 해결을 위해 대외연대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