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그린짐이 추천하는 도시숲에서 할 수 있는 7가지 일 (feat.성미산 그린짐) 주소복사




2021년 성미산에서 진행된 그린짐을 통해 도시숲에서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일을 소개드립니다:D


















그린짐을 통해 숲도 튼튼하게, 나도 튼튼하게!

2022년 성미산 그린짐 프로그램은 성미산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주민을 우선 대상으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D


참여 신청하기(클릭)






#1

그린짐이 추천하는 도시숲에서 할 수 있는 7가지 일

성산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성미산 그린짐 프로그램의 1년을 돌아봅니다.

2021년 성미산 그린짐 활동은 서울특별시 녹색서울시민위원회의 후원과 키엘 사회공헌기금으로 운영되었습니다.


#2

1. 쓰레기 줍기(줍깅)

또잉, 너무 단순하다구요?

관리의 힘이 닿지 않는 숲의 쓰레기는 오랫동안 방치되기 마련이기 때문에, 토양 환경이나 숲생태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산책 시에 봉투와 장갑을 챙긴다면, 세상 힙한 줍깅이 되겠죠?

다칠 수 있는 유리쓰레기, 안썩는 PET음료병과 담배꽁초, 알갱이로 부서지는 스티로폼은 요주의 공원 쓰레기!


#3

2. 교란식물 뽑기(뽑깅)

생물다양성과 자생 생태계의 건강성을 떨어뜨리는 생태계교란종. 환경부는 생태계교란식물로 16종을 지정했어요. 

그린짐을 통해 서울의 도시숲 어디에나 많은 서양등골나물을 뽑았답니다. 꽃이 피기 전에는 쏙쏙 잘 뽑혀요. 뽑은 다음에는 뿌리의 흙을 그자리에서 탈탈 털어주고, 다음 양지바른 곳에 모아 마르게 하면 끝!

서울의 성미산에는 서양등골나물, 돼지풀, 단풍잎돼지풀, 환삼덩굴이 많았어요. 지역별로, 서식지 환경별로 주로 번성하는 교란종이 달라서 환경부가 지정한 16종을 모두 모르더라도 동(네)숲 뽑깅은 누구나 충분히 가능하답니다!  (정보 보기: kias.nie.re.kr/)


#4

3. 자생식물 심기

지금은 섬처럼 고립된 성미산이 산줄기와 연결되어있을 시절에는 어떠한 숲이었을까요?

우리나라 중부지방 고유의 숲생태계를 생각하며 교란식물을 제거한 곳에 자생식물의 꽃씨를 뿌리고, 모종을 심었어요. (경사 위부터 아래로~!) 성미산에 심은 자생종 들풀은 국화과 식물인 벌개미취, 엉겅퀴, 지칭개와 종모양의 꽃이 달리는 금낭화였답니다.


#5

4. 울타리 만들기

공원 이용자들의 개척 정신으로(?) 도시숲에는 크고작은 샛길이 나곤 하는데요. 샛길이 나면 녹지 면적은 그만큼 줄어들고, 토양의 답압도 점차 심해져 풀도 자랄 수 없고, 빗물도 스며들지 못하는 땅이 되어요. 

그린짐을 통해 자연물들을 주워 다양한 디자인으로 샛길이나 훼손지 출입을 막는 울타리를 만들 수 있어요. 


#6

5. 새집 달기

도시숲의 생물다양성은 찾아오는 새를 보면 짐작할 수 있어요.

새들은 작은 곤충을 먹고, 맹금류는 작은 새를 먹는 등 먹이 사슬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도시숲에 다양한 새가 많으면 그만큼 다양한 종류의 풀과 나무, 곤충, 작은 동물들이 살고 있다는 뜻이 거든요. 새들이 나무의 해충과 모기와 파리도 먹어주니 도시숲을 이용하는 우리에게도 고마운 일이죠!

더 많은 새들이 찾고, 번식하는 성미산을 만들기 위해 숲에서 벌채된 아까시나무로 자연 통나무 새집을 만들어 나무에 달아주었어요. 모니터링도 할거랍니다!


#7. 

6. 수로 관리하기

장마 전에는 수로를 관리해주어요.

낙엽과 흙으로 막혀버린 수로를 호미로 파내 물길을 뚫어주면, 비가 왔을 때도 숲의 토양이 빠르게 쓸려내려가지 않아요.

수로가 제기능을 할 때, 토양 유실과 계단 등의 시설물이 지속적으로 깎여내려가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또 유속을 조절해주어 숲이 빗물을 머금을 충분한 시간을 주면, 풀과 나무가 풍부한 도시숲을 만날 수 있어요. 

만약 수로가 잘못 설치되어 물이 빠져나가는 쪽의 높이가 더 높을 경우, 삽으로 파내내 길을 내줄 수도 있죠.


#8

7. 다양한 서식지 만들기

여러분이 살고 있는 뒷산에도 물이 흐르나요?

물이 졸졸 흐르는 계곡이 없는 성미산에 유수량이 많을 때, 자연스럽게 고이기도 하고 흐르기도 하는 골짜기를 만들기 위해 습한 북사면 골짜기에 돌을 날라주었어요.

돌 바닥은 돌 사이로 물을 고이게 해 자연스럽게 토양이 수분을 머금을 수 있게 하고 토양 유실도 막아주어요.

물은 도시숲에 사는 모든 생물들의 생명수이니 유수량이 생겼을 때 물이 흐르는 골짜기가 있으면 생물다양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겠죠?  


#9

2021 참여자들의 건강효과성 측정 결과

긍정적 정서 3.09에서 3.57로 0.48 증가

부정적 정서 1.64에서 1.27로 0.37 감소

회복환경지각척도 2.98에서 3.41로 0.43 증가

그린짐을 통해 숲뿐만 아니라 참여자들도 건강해졌어요!

건강효과측정 검사지 3종의 결과가 모두 95%의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변화하였어요:)


#10

그린짐이 추천하는 도시숲에서 할 수 있는 7가지 일

2022년에도 함께해요!

2022년 성미산 그린짐은 (재)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 희망나누기 사업을 통해 연중 진행됩니다.





문의 : 시민참여팀 02-735-3232


☞생명의숲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bit.ly/newsforest

☞생명의숲 일시후원하기 : https://bit.ly/todayforest

☞생명의숲 정기후원하기 : http://bit.ly/supportforest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