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오목공원 리모델링 완료! 시민과 함께, 더 가까운 숲으로! 주소복사

2023년 봄, 생명의숲은 양천구와의 협약을 통해 시민의 참여를 통해 도시숲을 조성을 하기위해 함께 힘쓰기로 약속했습니다.

이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양천구의 오목공원와 온수공원에 각각의 숲을 함께 만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오목공원은 30년 이상 된 오래된 공원으로 현재 도시숲을 이용하는 시민의 행태에 결이 맞지 않았습니다.

뿐만아니라 오랜세월이 흐르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서 흙이 단단해져 작은 풀, 꽃이 뿌리내리기 어려웠고,

나무들의 키가 커지고 가지가 무성해지면서 그늘이 많아 어렵사리 뿌리내린 작은 식물들이 빛을 받기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그늘이 많으면 여름에 시원한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도시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열이 닿지 않게 하는 것 말고도 나무의 증산작용(주변의 열을 흡수하면서 수증기를 발산하는 현상)을 통해 직접적으로 온도를 낮추는 기능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푸른 잎의 밀도가 보다 높아야 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오목공원의 모습은 큰키나무의 잎이 햇볕을 가리는 것에만 충실한 공간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도시생태계의 건강과 연계하여 생각한다면 작은키나무나 풀, 꽃이 없다는 것은 곧 생물다양성이 부족한 공간으로 여겨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30년전과 달리 지금의 도시숲은 시민의 쉼터이자 체험공간, 여가공간이기도 하며 문화의 중심지이자, 도시 내 소생물이 서식하는 생물다양성 집중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오목공원은 그 모습을 바꾸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기금을 오목공원과 온수공원 숲 조성을 위해 각각 5억원, 총 10억원의 기금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양천구는 대상지를 제공하며 숲을 새롭게 바꿔나가는데 그 역할을 다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이 공간의 변화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손길을 더하는데 함께 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에맞춰 생명의숲은 오목공원 리모델링을 위해 14개 기업 및 시민 후원으로 6억 3천여만원의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310여명의 시민이 직접 오목공원이 변화하는 순간에 참여하여 그 손길을 더해 나무를 심었습니다.

2023년 12월. 이렇게 숨가쁜 시간이 흘러 오목공원 리모델링이 완료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변화한 모습으로 맞이하는 오목공원의 첫 봄.

완전히 새로운 푸름과 건강한 아름다움으로 여러분들께 찾아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약속인 온수공원 숲 조성을 위해서도  약 5억 2천여만원의 기금을 마련하여

올 봄, 또다시 숨가쁜 한 해를 보낼 준비를 마쳤습니다.


생명의숲은 시민의 힘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고, 숲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며,

누구나 일상에서 숲을 누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2024년에도 서울마이트리, 온수공원 숲조성, 그리고 숲이 있는 운동장 프로젝트에 시민과 함께, 숲과 더 가까이 함께 합니다.






모두를 위한 숲, 오목공원 리모델링


<오목공원은?>

- 오목공원은 목동의 중심부에 위치해 상업, 업무, 주거 기능이 모두 존재해요.

- 오래된 공원으로 '큰키나무' 이외에 나무와 풀꽃이 없어 생태적으로 건강하지 않은 상태였어요.

- 과거와 달라진 공원 이용방식에 맞춰 도시숲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위치 :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동서로 159-2

전체면적 : 21,470제곱미터(6,500평)

- 오래된 도시숲 기능의 개선 : 누구나 일상에서 쉽게 찾아가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을 만든다.

- 생태적으로 건강한 도시숲만들기 : 큰키나무, 작은키나무, 풀꽃이 어우러져 숲 밀도를 높이는 동시에 생물다양성을 높인다.

- 도시숲의 연결 : 국회대로 상부공원화 등과 연결해 도시의 숲이 연결되도록 숲을 가꾼다.

-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 숲의 경관을 만든다.


<이렇게 달라졌어요!>

큰키나무 위주 -> 다양한키나무 + 풀, 꽃

숲속산책길, 숲 라운지, 보행로, 회랑과 잔디마당


<조성효과>

1. 면적 : 조성 공간 면적 21,470제곱미터

2. 식재본수 : 144,941본(교목 86주, 관목 5,835주, 초화 139,020본)

3. 미세먼지흡수량 : 96.2kg/y(경유차량 57대가 1년간 발생시키는 미세먼지량과 같음)

4-1. 수목개체당 탄소저장량 : 474.3tC/tree

4-2. 수목개체당 이산화탄소 흡수량 : 93.2tCO2/1년

5. 온도저감효과 : 섭씨 3.66도(증산열량 371,875,500kcal/d, 8월 에어컨 3,038대를 하루종일 가동한 것과 같음

6. 휴게시설 설치 : 시민휴식을 위한 휴게시설 벤치 47개, 테이블 18개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