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숲에서 길을 찾다 : 솔숲에 서어 즐기는 남원 #뫼야호 주소복사



안녕하세요! 전북 생명의 숲 아름다운 숲 캠페인 청년단 플로레스타의 ‘뫼야호’팀입니다! 뫼~야~~~호~~ 

드디어, 지난 2021년 7월 26일, 아숲 플로레스타의 팀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뫼야호 팀은 ‘전북 남원시’의 아름다운 숲 2개를 선정하여 저희만의 코스를 만들어보았습니다.  

1. 삼산마을 소나무숲 

전북 남원시 운봉읍 산덕리에 위치한 삼산마을 소나무숲은 삼산교를 사이에 두고 행정마을과 나란히 마주보고 있는 마을입니다!

거리가 가까워 같이 걸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선택하게 되었답니다.

삼산마을의 유래를 살펴보면, 고려말 양씨, 김씨 이씨등이 정착하여 마을을 형성하였다고 하며 내접봉, 내접산이라고도 불러왔다고 합니다.

특히 삼산마을에는 100여 그루의 천년송이 소나무 군락을 이루고 마을 안길 사이사이로 샛강이 흐르며 돌담장으로 만들어져 경관이 아름답습니다.

또한, 이 삼산 마을숲에는 마을의 남북 양단에 두 개의 당산나무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남쪽 당산을 윗당산, 할아버지 당산이라 하고 북쪽 당산을 아랫당산, 할머니 당산이라고 합니다.


2. 행정마을 서어나무숲 

전북 남원시 운봉읍 행정리에 위치한 서어나무숲은 행정마을 주민들이 마을의 허한 기운을 막기 위해 180여년 전에 조성한 인공숲으로 마을을 지켜주는 비보림입니다.

마을의 안녕을 위한 제사와 주민들의 쉼터로, 아이들과 새들의 놀이터로 소중하게 자리잡은 서어나무숲은, 마을과 사람 또한 숲에 깃들어 숲과 함께 살아간다는 생태적 진실을 잘 보여주고 있고 제1회 아름다운 마을숲(2000년)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여름에도 시원하다보니 지리산 둘레길 1코스를 걷던 사람들도 일부러 이 숲을 찾아와 휴식처로 이용한다고도 합니다.

또한,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을 제작할 당시에 이 숲에서도 촬영을 했다고 하는데요! 춘향이가 그네를 타던 장면이 바로 이곳 서어나무숲이라고 합니다.

서어나무는 자작나무과 낙엽교목으로 수피는 회색이고 근육질의 울퉁불퉁한 줄기를 가지며 잎은 어긋나고 길이 5.5~7.5cm의 타원 모양 또는 긴 달걀 모양입니다.

숲이 변해가다 더 이상 변하지 않는 안정된 상태인 극상림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나무입니다.


3. 남원 맛집 

남원시 시내에 위치한 지역 맛집으로 ‘집밥 담다’를 가보았어요! 저희도 웨이팅을 할 정도로 이미 맛집 인증이 되있었답니다! 이곳은 갈비찜이 유명했는데요!

점심에 갔었는데도 이미 재료소진으로 저희는 한정식을 먹게되었어요! 그런데 이게 웬일.. 기대이상으로 정말 맛있었어요!!! 그냥 이곳은 모든 메뉴 찐맛집인걸로~~


4.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밥을 든든히 먹고 저희는 남원에서 유명한 시립김병종미술관을 방문하였어요!

이곳은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가본 핫플 중에 핫플! 저희가 보장할게요^^. 마침, 10월 17일까지 생명의 숲과 바다라는 전시를 한다고 해요. 미술관을 좋아하시는 여러분들 달려가세요!


5. 광한루원 

그 다음! 남원하면 빠질 수 없는 광한루원에 들렸어요!

춘향이와 이몽룡의 러브스토리는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해요!

광한루원은 사적 제 20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견우와 직녀의 전설이 담긴 오작교를 비롯해, 춘향사당, 춘향관, 월매집, 완월정 등의 여러 정자와 누각들이 자리 잡고 있어요. 이곳에서는 각종 전통의식과 혼례식이 열리기도 하고 매년 5월 5일에 춘향제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6. 카페 

마지막으로는 광한루원 옆에 핫플 카페로 향했어요! 저희는 '카페 오작교'라는 곳으로 방문하였는데 사진에서도 보이듯이 카페뷰가 정말 아름다웠어요.

광한루원에서 가볍게 산책하시고 무더위를 피해 카페에서 시원하게 전경을 즐겨요!


* 아름다운 숲 캠페인은 유한킴벌리,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후원으로 운영됩니다.

* 본 프로그램은 코로나 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뫼야호, 솔숲에 서어 즐기는 남원 만나기 : https://youtu.be/CQAgivX-Pp0

생명의숲 후원하기: https://bit.ly/supportforest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bit.ly/newsforest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