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은평재활원 : 누구나 꿈꾸는 ‘꿈의정원’ 주소복사

019사회복지숲은 은평재활원에 조성되었습니다. 

시작부터 준공행사까지, 은평재활원 ’꿈의정원’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 ‘꿈의정원’ 그 시작에 대해


#왜_은평재활원인가요?


은평재활원은 중증장애인들이 거주하는 거주시설입니다. 그들의 집 뒷뜰에는 작은 정원이 있는데요, 이곳은 울퉁불퉁한 흙길로 이루어진 공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휠체어로 이용하려면, 고르지 못한 길을 휠체어바퀴로 힘겹게 밀어야 하고 다시 재활원으로 들어가기 위해선 진흙이 묻은 네 바퀴를 일일이 손으로 닦아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이용인들에게 이 공간은 다치거나 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는 공간이기도 했지요.

은평재활원 이용인들에게 이곳은 일상 속에서 누리고 싶어도 누릴 수없는 애물단지의 공간이었습니다.

이 공간을 조성한다면, ‘누구나 일상 속에서 숲을 누린다’는 사회복지숲 운동의 가치를 실현 할 수 있기에 2019사회복지숲은 은평재활원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9사회복지숲 조성지 현장심사]



2. 꿈의정원 조성이야기


#의견수렴의 장


은평재활원 ‘꿈의정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의견은 이용인들의 의견입니다. 이용인에 해당하는 중증장애인뿐 아니라, 이 곳에서 일을 하는 사회복지사, 은평재활원 주변 시설 이용자 들을 한데 모아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래서_꿈의정원은?


꿈의정원의 키워드는 ‘누구나’그리고 ‘휴식’ 입니다. 

휠체어를 타는사람, 거동이 불편한 사람,  다른 시설 이용자에 관계없이 ‘누구나’ 일상 속에서 이곳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를 타고 이용할 수 있는 데크와 핸드레일]


또한 이용인, 사회복지사, 주변시설 이용자들을 포함하면 하루에 천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 곳에 오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용자수에 비해 휴게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고 차량이 많이 드나들기 때문에 녹지공간 역시 많이 부족하였지요.

앞으로는 꿈의정원에서 편하게 ‘휴식’하고 자연을 즐기며 힐링 할 수 있답니다:)


 [조성 후 모습]



3. 누구나, 꿈꿀 수 있도록 - 꿈꾸는 가을 숲잔치


#설레는_첫만남


9월27일, 우리는 꿈의정원에서 함께 모였습니다 드디어 서로를 처음으로 마주하는 날! 

서로 인사를 하고 숲 투어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꽃을_선물해드려요


다함께 두개 조로 나누어 식재를 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한 조는 꿈의정원에 선물하는 꽃을 심었고, 다른 한 조는 지역주민과 주변이용자들에게 선물할 화분을 만들었습니다.




#현수막_만들기!


보통 행사장에 가면 현수막이 많이 설치되어있는걸 보셨을텐데요. 이 현수막은 한번 사용 하고 버리집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폐천을 이용해서 손바닥에 물감을 묻혀 다함께 현수막을 만들어 보았답니다^^



#이제는_우리가_헤어져야할시간_다음에또만나요!


여러 의미있는 시간들을 함께 보낸 후 이제는 헤어져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각 기관의 대표님들이 ‘꿈의정원’의 탄생을 기념하는 기념사를 해주셨습니다.


[생명의숲-김진수 이사, BNP파리바카디프생명-브누아 메슬레 대표, 은평재활원-하성도 원장]


또한 은평재활원 '꿈의정원' 이라는 명칭은 내부 구성원의 공모를 통해 정해졌는데요, 

치열한(?) 투표끝에 당선 된 분은 은평재활원의 조영애 복지팀장님이셨습니다! ‘꿈의정원’이라는 명칭을 어떻게 정하게 되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숲이름 공모 당선 선물 증정식]


“은평재활원은 이용인들이 꿈을 가질 수 있게 그리고 실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용인들이 꿈의정원에서 상상의꿈을 꾸고 실현할 수 있는 그리고 나눌 수 있는 정원이 되기를 기대하며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훈훈한 분위기 속에 막이 내린 은평재활원 ’꿈의정원’ 가을 숲잔치! 내년부터는 이 곳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생명의숲은 누구나 일상속에서 숲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복지기관에 숲을 조성하고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문의 : 숲조성팀 02-499-6154



[BNP파리바 카디프생명]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은 BNP파리바 그룹의 보험 자회사인 BNP Paribas Cardif 산하의 한국보험법인으로, 방카슈랑스 전용 보험상품 개발과 특화된 파트너십 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13개 제휴사의 전국 2,786여 개 영업지점망을 통하여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디지털 채널을 통한 보장성 상품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그룹인 BNP파리바의 4가지 사회공헌 활동지침(윤리적 경영실천으로 경제발전에 기여, 책임 있고 평등한 인재상 추구, 차별방지 및 교육과 문화 장려, 기후 변화 방지)을 기본방향으로 삼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을 사회공헌 원년으로 삼고, ‘소외아동 정서지원’이라는 대주제 아래 소외 아동들의 정서 및 인성 함양에 기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현대 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도 실시함으로써 사회공헌 활동의 영역을 문화, 예술 부문으로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