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지도와 나침반만으로 숲을 탐험한 이야기 - 성미산 에코티어링! 주소복사



▲ 산사나무 열매



공원 초입의 산사나무 열매가 빨갛게 익어가던 어느 가을 날!

성미산 곳곳을 탐험해보는 <해발 66m 탐험대 - 성미산 에코티어링> 이 열렸습니다.



▲ 3단공원에 모인 참여 가족들



| 에코티어링이란?


에코티어링(Eco+Teering)은 에코와 오리엔티어링(Orienteering)의 합성어로 목표물을 찿아 주어진 생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보고, 코스별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판단력, 추리력, 통찰력을 키우는 생태활동 프로그램인데요.



▲ 에코티어링을 위한 성미산 탐험지도와 나침반


여기서 오리엔티어링이란, 장교들의 '독도법(지도를 읽는 방법)' 훈련 방식에서 파생된 스포츠를 말한답니다.

지도와 나침반만을 사용하여 몇개의 지점을 거쳐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을 겨루는 이 스포츠는 1897년 노르웨이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열린 최초의 경기가 그 시작이었다는데요.

그 이전에는 북유럽 국가들에서 군사훈련의 일부로서 진행했었다고 하네요~!



▲ 뛰어라 뛰어~! 속도를 겨루는 스포츠


1977년 한국오리엔티어링위원회가 발족되면서 국내에서도 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오리엔티어링에 '생태체험교육' 개념을 접목시킨 것은 홀씨자연학교 최문섭 교장 선생님(현. 한국에코티어링연구소 대표)이셨다고!

오늘 이 성미산 에코티어링도 최문섭 탐험대장님과 함께 하였답니다.




| 아날로그의 매력


▲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나침반이 있다니!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성미산 초입 3단공원에 삼삼오오 모이기 시작한 가족들.

탐험대장이 진열해놓은 다양한 형태의 나침반에 눈길이 갑니다.


누구나 모바일 지도와 현재위치 찾기 기능으로 길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세상이 왔다지만, 불과 20년 전까지만 해도 새로운 곳을 갈 땐 미리 지도를 준비하곤 했지요. 


▲ 꼭 1부씩은 차에 있었던 도로지도 (출처: 교보문고)


그래서 자동차 조수석 서랍에는 꼬깃꼬깃한 대한민국 도로지도가 하나씩은 들어있었다는 사~실~

(그래서 가끔가다 차를 세워 몇번 국도를 타야하는지, 어느 톨게이트를 빠져나가야 하는지 확인하는 게 국룰이었는데...!!)


그 갬성, 에코티어링을 통해서라면 우리 아이들과도 공유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나침반을 활용해 지도를 읽는 독도법을 배워 목적지에 찾아갈 거랍니다. 한손에는 나침반을 한손에는 '종이' 지도를 가지고 말이에요.




| 지도와 나침반으로 컨트롤 미션지점 찾기



성미산 에코티어링 규칙은 사실 간단해요.

미리 준비된 성미산 탐험지도에 나와있는 12개의 컨트롤 미션지점을 순서대로 찾아, 미션지점에서 내는 퀴즈를 풀고 돌아오는 것인데요. 


▲ 오리엔티어링 규격에 따른 30x30cm 컨트롤 - 미션 지점. 컨트롤 고유번호 뒷면에 퀴즈가 있다.


성미산은 작은 산이어서 감으로 찾아가도 중간에 조난당하진 않겠지만(!), 감만으로 찾으려 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리겠지요~! 

정확하게 지도 읽는 방법을 배워서 한번에 찾아가보도록 해요. 


STEP 1. 정치하기

지도는 기본적으로 위를 북쪽으로 하여 그려지는데요. 지도의 북쪽과 실제의 북쪽이 일치하도록 지도를 놓는 것을 '지도정치'라고 합니다. 


STEP 2. 나침반 놓기

에코티어링용 나침반을 내가 가려는 A지점에서 B지점 방향으로 옆면을 맞춰 지도 위에 내려 놓아요. 


STEP 3. 그리고 나침반의 링을 돌려 나침반 속의 '북방지시 화살표'와 지도의 '자북선'과 일치시켜요.


여기서 잠깐, 자북선이 뭔가요?

**진북(true north) : 언제나 변하지 않는 진짜 북쪽. 지구의 자전축과 일치하는 북극성의 방향을 의미합니다.

**도북(grid north) : 지도상의 북쪽을 의미합니다. 

**자북(magnetic north) : 나침반의 N극이 가리키는 북쪽을 의미합니다. 나침반의 N극은 진북을 가리키지 않고, 자기장이 가장 강한 캐나다 허드슨만 부근의 천연자원지대를 가리키기 때문에 실제 진북과 자북 방향은 약간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 차이를 도자각이라고 해요. 이 지대는 매년 조금씩 이동을 하는데, 현재 시점 한국을 기준으로 진북과 자북의 차이는 약 8도 가량 서쪽으로 기울어져 있답니다. 따라서 성미산 탐험지도에는 8도를 보정한 자북선이 따로 그려져 있습니다.


▲ 나침반으로 목표 지점을 찾는 방법을 배워요.


STEP 4그런 다음 나침반을 들고, 몸을 회전시켜 빨간 자침과 북(N) 표시가 일치하게 만들어요.


STEP 5. 바로 그때 나침반의 '진행선'이 가리키는 방향이 내가 가야할 목적지의 방향!!


STEP 6. 목적지의 방향을 잡았다면 최종적으로는 지도를 살펴서 그 방향까지 가는 길이 어떻게 나있는지(길이 없는데 직진할 순 없겠죠?), 코너를 도는지, 지형지물이 어떤게 있는지, (축척이 정확한 지도라면) 거리는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등등을 확인하고 출발합니다.




| 성미산을 위한 특별한 탐험 규칙


자, 이제 지도 읽는 방법을 배웠으니 출발해볼까요?



▲ 성미산에서 관찰할 수 있는 솔부엉이(왼쪽)와 황조롱이(오른쪽). 사진: 이민형 (채비움 훈장)


성미산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해발 66m, 12ha의 작은 산인데요. 12ha면 정식 축구장 12개 크기랍니다. 큰 숲은 아니지요. 

하지만 생태적으로는 굉장히 중요한 산인데요.

주변에 고립된 섬처럼 남아있는 숲이기 때문에 50여종의 새들이 머물다 가는 생태적인 공간이랍니다.

북한산과 한강을 잇는 생태축으로 천연기념물인 솔부엉이와 멸종위기종 새호리기도 번식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 우리는, 에코티어링 활동이 성미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특별한 탐험 규칙을 만들었어요.


에코티어링에서 많은 미션 지점을 찾고 빨리 돌아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성미산의 자연을 충분히 느껴보고, 빠르게 가기 위해 지름길(샛길)을 이용하지 않기로요!


<성미산 에코티어링 약속>

1. 성미산의 가을을 충분히 느껴보아요~! 

2. 안전을 위해 뛰지 않아요~!

3. 빠른 길 보다, 정식 산책로를 이용해요~! 

4. 탐험 중에 잠시 멈춰서 새 소리를 들어보아요~!


약속문을 함께 읽고, 먼저 온 한 가족씩 순서대로 출발합니다.



▲ 설레는 마음으로 출발!



| 행동 미션 - 자생종 씨앗볼 만들기


12개의 컨트롤 미션 지점 중 한곳은 퀴즈가 아닌 '행동 미션'이 있는 곳이었어요. 바로, 씨앗볼 만들기 코너였는데요.



▲ 더덕, 벌개미취, 쑥부쟁이, 낭아초 중 원하는 자생종 씨앗을 골라 송편을 빚 듯 씨앗볼을 빚어보아요~


친절한 탐험도우미와 함께 4가지 자생종 씨앗으로 씨앗볼(a.k.a 씨앗폭탄, 씨드볼)을 만드는 것이었지요. 만든 씨앗볼은 신문지 가방에 우선 담아서 가지고 다니다가 탐험 중에 마음에 드는 곳에 던져보았답니다.


성미산에서 잘 자리잡기를 바라며!



☞ 씨앗볼을 던지는 이유


땅 속에는 다양한 씨앗이 묻혀 있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한강 물가에 있는 가로X세로 1m의 땅 속에는 무려 12만 5,000개가 넘는 씨앗이 있다고 해요. 피어날 때를 기다리는 종자들이 토양 속에 가득하다니! 어쩐지 든든하죠?

  

성미산은 20세기에 새롭게 나무를 심고 가꾸면서 만들어진 숲이에요.

(6~70년대 우리의 산들은 많은 경우 민둥산이었답니다. 수탈과 전쟁을 겪었고, 나무를 뗄감으로 썼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성미산과 같은 도시숲에서도 우리나라 자생생태계에 사는 식물들이 많이 자라나길 바라는 마음으로, 생태계교란식물을 뽑고, 자생종 씨앗을 던진답니다.


씨앗볼은 발아를 돕는 흙과 수분을 보유하게 해주고,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까지 씨앗을 심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우리가 던지는 씨앗은 풀씨인데요. 풀이 중요한 이유는 풀이 있어야 곤충이 살고, 곤충이 살아야 새를 비롯한 다양한 생물들이 살 수 있어요.

곤충은 대부분 특정 기주식물(유충의 먹이가 되는 식물)을 두고 있기 때문에, 자생종 풀이 있어야 자생종 곤충과 건강한 자생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겠지요?



풀은 생물들의 먹이와 서식처가 되어주고, 불안정한 토양을 잡아주어 토양 유실을 막고, 땅의 쿠션이 되어주어 토양 답압을 막고, 더 큰 나무가 들어와 숲이 될 수 있도록 해주어요.

에코티어링을 할 때에도 풀을 밟지 않고 정해진 산책길로만 다니도록 약속해 주세요~!




| 행동 미션 - 단풍잎돼지풀 사진 찍기


▲ 성미산 곳곳에서 자라고 있는 단풍잎돼지풀. 환경부에서 1999년 생태계교란식물로 지정했다.


성미산에는 몇가지 환경부 지정 생태계교란식물이 살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가을에 큰키를 뽐내고 있는 단풍잎돼지풀을 찾아 사진을 찍어보았답니다.

보조자료를 통해 성미산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5종의 교란종(단풍잎돼지풀, 돼지풀, 서양등골나물, 환삼덩굴, 도깨비가지)에 대해 익히고, 단풍잎돼지풀을 찾아본 시간! 


단풍잎돼지풀을 구분할 수 있다면, 이제는 산책 중에도 뽑아볼 수 있겠죠? (이름하여 뽑는 조깅, 뽑깅ppop-ging!)

성미산 그린짐에서도 교란종 제거 활동을 하고 있으니 그린짐에 함께하는 것도 방법~!




| 두시간의 대탐험을 마치고



▲ 다시 출발지로 모인 가족들


두시간 남짓의 대탐험을 마치고 가족들이 다시 3단공원으로 모였습니다. 


진지한 자세로, 익힌 독도법을 뽐내면서 12개의 미션을 모두 클리어한 열혈 가족부터 도토리와 열매도 줍고, 곤충 구경도 하며 산책처럼 다녀온 가족들까지.

성미산에서 저마다의 특별한 추억을 쌓고 돌아왔는데요:)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여 같이 미션도 수행하고 맑은 공기도 마시며 너무 즐거웠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구성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들과 운동도 되고 숲과 동식물을 잘 보고 느꼈습니다."

"많은 나무와 새들 고양이도 만날 수 있어 좋았어요."

"나침반을 사용한 미션수행을 하면서 자연을 탐사하는 내용의 프로그램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학교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

"여러가지 문제로 성미산과 동식물들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즐거운 체험이었습니다. 아이들이 어려서 제대로 나침반+지도 보는법을 익히기는 어려웠지만, 첫 경험으로는 너무나 훌륭한 경험이었습니다."

"가족과 땀을 흘리며 목표점 찾아가는 게 리얼 라이프 게임이었습니다."

"마포구에 성미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숲 속에서 목적지를 찾아가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아직 아이들이 어려서 미션을 수행하는 목적보다는 주변 숲, 열매 등 여러가지 자연물을 탐색하고 싶어해서 시간 내에 수행하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외래종들이 많이 퍼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구석구석 돌아볼 수 있었어요."

"산을 다니면서 아이와 함께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자연과 함께, 아이와 함께 좋은 시간 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방향을 스스로 측정하고 퀴즈를 풀어나가니 너무나 즐거웠습니다. 오랜만에 운동도 했어요!"

"매번 돌아다니는 산에 새로운 모습을 본 것 같아요."

"딱따구리집, 생태교란종 등을 알 수 있었어요."

- 참여자 분들의 소감 기록 - 




▲ 선물이 가득한 시상식. 탐험대장님이 준비한 쌍안경 선물은 인기만쫌!



마지막 시간에는 퀴즈 정답을 함께 풀고, 시상을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미션 정답을 가장 많이 맞춘 순위에서 다시 골인지점에 돌아온 순서대로 최종 순위가 정해졌는데요~ 

속도가 중요한 날이 아니었던만큼, 모두 함께 즐긴 가족들을 위해 서로 박수를 보내주었지요:)

왁자지껄, 간식을 먹으며 회포를 푸는 시간!



참고로 성미산 에코티어링미션 퀴즈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었답니다~!

"성미산에서 번식이 확인된, 올빼미과의 새 이름은 무엇일까요? 힌트: ㅅㅂㅇㅇ"

.

.

.

.

정답은? 솔부엉이!






▲ 성미산 그린짐 카드뉴스 7월 편 중에서


성미산 에코티어링은 성미산과 그린짐(시민들과 함께 숲을 가꾸며 숲과 나 모두 건강해지는 프로그램)을 알리고자 기획되었는데요.


참여자 분들의 소감을 읽으니, 에코티어링을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이 성미산을 (속속들이) 알게 되고, 그린짐을 알게 된 것 같아 무척 기뻤답니다~!!


행동 미션 코너에서 해본 씨앗볼 던지기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성미산 그린짐은 올해 12월 3일까지 계속되니 관심과 참여 부탁드릴게요! (신청하기 클릭)


성미산에서 함께 즐겨주신 14팀의 가족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성미산 에코티어링은 2022 (재)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희망나누기사업 후원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탐험 대장 | 최문섭

탐험 도우미 | 김지은, 문지선, 백서진, 윤수연, 이정현, 최영림

사진 | 정지원

문의 | 시민참여팀 02-735-3232



생명의숲은 시민의 힘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고 보전하며, 숲의 공공성을 높여 누구나 숲의 가치를 누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생명의숲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bit.ly/newsforest

☞생명의숲 일시후원하기 : https://bit.ly/todayforest

☞생명의숲 정기후원하기 : http://bit.ly/supportforest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