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이 절정이었던 지난 11월 3일, 남산 전역에서 제4회 남산둘레길 걷기축제가 개최되었습니다.
남산둘레길 걷기축제는 2015년, 7.5km의 남산둘레길 완공을 기념하며 시작되어 매년 시민들과 만나오고 있는데요.
이번 축제는 ‘자연과 예술이 머무는 남산’을 주제로 오감으로 가을의 남산숲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생명의숲은 유한킴벌리와 함께 2013년부터 ‘남산은 숲, 함께 가꾸는 숲’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에게 남산숲의 가치를 알리는 활동을 해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걷기축제에서는 남산숲에서 진행된 생명의숲의 다양한 활동들을 알리고, 시민들이 함께 남산숲을 아낄 수 있도록 하는 시민캠페인을 진행하였답니다!
축제에서 생명의숲이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함께 보실까요?
| 남산단시(短詩) 수상작 전시
지난 가을 생명의숲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되어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셨던 제2회 남산단시 공모전의 수상작들이 야외식물원 산책로변에 전시되었습니다.
공모전에는 235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총 464편의 작품이 출품되었는데요.
이 중, 생명의숲과 서울특별시중부공원녹지사업소, 유한킴벌리의 내부심사를 거쳐 9편의 본상 수상작과, 10편의 입상 수상작 등 총 19편의 작품이 선정되었습니다.
현장에서 진행된 인기투표에서는 김미정님의 단시가 특별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 전체 수상작은 여기(클릭)서 보실 수 있어요!
| 남산숲가꿈이 활동 및 남산숲 생물다양성 탐사결과 전시
한편, 생명의숲 부스에서는 2013년부터 남산숲을 가꿔온 시민모임인 ‘남산숲가꿈이’의 지난 활동과, 네이처링과 함께한 2018 남산숲 생물다양성 탐사(Forest-Rover)를 통해 확인된 남산숲의 동식물이 사진으로 전시되었습니다.
“남산도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지로 삼고 살아가고 있는 숲이다”라는 생명의숲이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생물다양성 탐사의 전체 결과는 네이처링(클릭)에서 보실 수 있어요!
| 남산둘레길 이용현황 및 시민인식 설문
이 예쁜 타투는 무엇일까요?
남산에 살고 있는 동식물(신갈나무, 북방산개구리, 쇠딱따구리, 제비나비)를 모티브로 만든 타투에요.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었답니다~!!
이 타투는 설문조사에 참여하신 분들께 선물로 나누어드렸는데요, 사람들이 남산숲과 둘레길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둘레길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를 알아보는 설문조사였어요.
향후 둘레길을 정비하고, 숲을 관리하는 계획을 세우는 데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반려견과 함께걷는 남산숲 캠페인
남산둘레길을 걷다보면 반려견과 남산을 찾은 시민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줄을 하지 않고 반려견을 산책시키는 시민이나 배변이 그대로 방치된 모습을 종종 목격하곤 했어요.
그래서 생명의숲에서는 반려인, 반려견, 시민 모두가 행복하게 남산둘레길, 남산숲을 이용할 수 있도록 펫티켓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목줄하기, 배변 수거하기, 반려인의 동의없이 반려견을 만지지 않기 등 서로 지켜주어야하는 펫티켓을 홍보하고, 반려견과 함께 둘레길을 방문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도 진행하였어요.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께는 옥수수 전분 성분을 포함하여 분해가 빨리 되는 친환경 배변봉투를 나누어드렸습니다.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라 자원봉사자 분들의 도움으로 영어 캠페인도 함께 진행하였다는 사실~!!
| 현장강의
예장동과 야외식물원 일대에서는 사전 신청자를 모집하여 오전에는 경기대 안창모 교수님의 ‘역사로 만나는 남산’ 강좌를, 오후에는 동국대 오충현 교수님의 ‘숲으로 만나는 남산’ 강좌를 진행하였답니다~
단풍으로 예쁘게 물든 남산둘레길을 따라 걸으며 듣는 남산의 숨은 이야기가 다들 어떠셨는지요?
| 함께한 사람들
제4회 남산둘레길 걷기축제에는 남산을 누구보다도 사랑하는 남산숲가꿈이와 시민 자원봉사자 그리고 생명의숲 활동가들이 수고해주셨습니다.
1년에 한번 가장 크게 시민들과 만나는 시간이니만큼 준비를 많이 했는데, 생명의숲의 메시지가 시민들에게 잘 전달되었을지! 궁금하네요~
생명의숲의 부스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과, 부스를 든든하게 지켜주신 남산숲가꿈이 선생님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 본 프로그램은 유한킴벌리 우리강산푸르게푸르게 기금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문의: 공존의숲팀 02-499-6214
검색중입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
남산 화이팅! 생명의숲 화이팅!
고생하셨습니다~
산책로 푸른 길섶마다
작은 별 두 개 떴다
무성한 들풀 사이에
숨은 또 한 개의 별
꽃대마다 남산 이야기 밀어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