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유] 생명의숲 4월, 5월 활동이야기 주소복사
생명의숲 4월, 5월 활동이야기

4월 활동

어느새 4월이 지나갔습니다. “생명의숲”에게 4월은 참 바쁜 달이었습니다. 식목일을 전후하여 많은 기업 임직원, 시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해 나무를 심었습니다.

서울 마포구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인근 선형의숲에서 마포구 지역주민, 삼성화재, 삼정KPMG, KB생명, 생명의숲 회원과 함께 나무를 심었습니다. 그리고 시흥에 위치한 배곧신도시 참여의숲에서 시흥시민과 함께 나무를 심었습니다. 시민의 기금 모금이 꾸준히 계속 되고 있어 더욱 의미 있는 나무심기였습니다.
 
▲ 선형의숲 나무심기
 
▲ 배곧신도시 참여의숲 나무심기

4월은 나무를 심는 것뿐만 아니라 생명의숲의 많은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달입니다. 삼성화재와 함께 하는 드림스쿨은 올해 새로운 학교를 2개교 선정하였으며 활용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할 6개의 학교와 계약을 맺었습니다.

북한 황폐지 복원과 남북 평화협력을 위한 미래준비의숲은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북한 황폐지 복구 추진 전략 수립 연구>를 완료하였으며 서울의 대표적인 산인 남산의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위해 남산 산림기본계획 수립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월 18일 창립세미나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생명의숲연구소\'는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 <시민참여 도시숲 조성 및 관리 사례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숲을 만들기 위해 시민과 나무를 심고 함께 땀 흘린 의미 있는 4월이었습니다. 금강제화는 작년 한해 랜드로바 상품에 대한 수익금의 일부를 숲을 위해 기부해주었으며 경의선 선형의숲, 배곧신도시 참여의숲을 위해 많은 기업이 후원과 참여를 해주었습니다.
 
▲ 랜드로바 기부금 전달식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푸른 숲을 가꾸어 가는데 바탕이 됨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월 활동계획

남산~용산의 생태축을 잇고 지역 참여를 통해 도시생태계 복원을 꿈꾸는 남산 도시마을숲 활동은 5월부터 공간 조성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그와 함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참여프로그램이 펼쳐집니다. 생명의숲, 용산구, 유한킴벌리가 함께 협력하고 지역주민이 참여해 만들어갈 남산 도시마을숲이 어떠한 모습이 될 것인지 기대해봅니다.

사회복지숲은 자원활동모임인 \'움틈\'이 대상지별로 배치되어 활동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사회복지숲의 가치를 좀더 널리 알리고자 그린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음악과 더불어 이야기가 있는 시간을 만들어보겠습니다.
 
▲ 사회복지숲을 함께 가꾸고 돌보는 \'움틈\' 자원봉사교육 수료식

4월에 지역주민 천여명과 함께 즐겁게 봄축제를 연 세계평화의숲은, 5월에는 자원활동가양성교육, 지역주민 대상 생태교육 그리고 자원활동 등 시민참여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지역의 소중한 숲으로, 영종도의 완충녹지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세계평화의숲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G마켓과 함께 하는 초록숲길을 올해는 서울숲-남산길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5월 9일에 <초록숲길 요리조리 살펴걷기>라는 이름으로 백여명의 시민과 함께 숲길을 걷고 숲의 가치를 나눌 계획입니다. 따뜻한 봄, 가족과 함께 숲길을 걷는 것도 행복한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지도로 보는 서울숲-남산길

지역공존의숲 활동은 기업 임직원 자원봉사를 통해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과 관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월에 지역별 숲지킴이 기초교육을 마무리하였으며 김천/대전지역의 탄소상쇄모델림 사업연구를 완료하였습니다. 이와 연결하여 5월부터는 지역별 숲지킴이 중급교욱이 시작되며 사업추진을 위해 MOU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 지역공존의숲 나무심기

현재 남산은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으로 인해 시민의 우려와 관심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생명의숲은 이의 확산을 막기 위해 관계기관과의 협력활동과 자체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방제에 대한 모니터링과 더불어 남산숲가꿈이와 함께 재선충병 예찰모니터링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남산을 사랑하는 서울시민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관련 관계기관 현장 논의 (사진. 산림청)

봄인가 생각하였는데 갑자기 더워지고 있습니다. 매년 이상기후로 숲이 신음하고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숲의 소중함을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소중한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데에는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생명의숲”이 펼쳐가는 활동에 더욱 관심을 가져주시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4월 30일
(사)생명의숲국민운동
이사장 이 돈 구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