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성명서] 제주특별자치도는 비자림로변 삼나무 숲 파괴행위 즉각 중단하라. 주소복사

- 태고적 자연을 잘 보존한 국내에서 가장 아름다운도로 비자림로 -


제주특별자치도는 비자림로변 삼나무 숲 파괴행위 즉각 중단하라.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역균형발전과 매년 증가하는 관광객 교통편의 제공을 위하여 총242억원을 년차별 투자하여 구좌읍 송당리 대천동사거리에서 송당리 방향으로 금백조로입구까지 비자림로 2.94Km(도로폭 21m) 확장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사유지 토지보상(현재 72필지 중54필지 보상협의 완료)을 하고 2021. 6. 27까지 도로 확포장공사 마무리 하고자 2018. 6. 28공사를 착공하였으며, 현재 삼나무벌목작업이 진행 중인데 1일 100여 그루씩 2,400여 그루를 벌목한다고 한다.

비자림로(지방도 1112호)는 2002년 전국자치단체가 추천한 90곳의 아름다운도로 중 울창한 삼나무 숲 사이의 좁은 듯이 보이는 왕복 2차로 주변의 삼나무 숲과 잘 어울리는 아름다운 길로서 우리에게 친숙하게 와 닿는 길, 태고적 자연을 잘 보전 한 길이란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로란 타이틀을 가진 도로이다. 이러한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국내외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요소로도 작용했던 도로가 아닌가.

그리고 2010년 5. 16도로에서 절물휴양림 남측삼거리까지 확장하고자 했으나 경관훼손으로 인한 반대여론으로 공사 집행을 포기했던 사례는 집행공무원들은 다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지적하고자 하는 것은 도로확장 및 개설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보존할 것을 보존하면서 얼마든지 개발사업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먹구구식으로 계획하고 집행하는 매뉴얼 부재, 공무원들의 환경에 대한 철학부재 등을 지적하고자 한다.

숲을 파괴하는 것은 경관을 훼손하는 점도 물론 있지만 우리의 생명을 끊는 것이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할 것이다.


숲은 생명이다.

인간이 한시라도 없으면 죽음에 이르는 것이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산소발생, 이산화탄소 흡수 그리고 청정한 지하수가 아닌가?

산소와 지하수가 어디서 오는 것인가? 숲에서 나온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즉각 공사를 중단한 후 삼나무 숲 보전방안을 수립하고 공론화과정을 거친 후 설계변경하고 공사를 시행하기바라며,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재발방지 약속을 하기 바란다.


2018. 08. 08

사단법인 제주생명의숲국민운동 상임공동대표 고윤권. 김찬수



촬영 : 2018.8.10 제주 생명의숲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