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김천 반달가슴곰 발견된 숲은, 생명의숲?! 주소복사

김천 반달가슴곰 발견된 숲은, 생명의숲?!


- 14일, 김천시 추량리 김천 공존숲 신규 숲길 조성 구간 반달가슴곰 발견

-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 15일 포획, DNA 검사 진행 예정


(사)생명의숲국민운동(이하, 생명의숲)은 김천 공존숲 신규 숲길 공사 중 발견된 반달가슴곰이 15일 포획되었다고 밝혔다. 김천시 대덕면 추량리에 위치한 김천 공존숲은 2015년부터 김천시, 유한킴벌리, 생명의숲에서 협력을 통해 조성‧운영하고 있는 숲이며, 2017년 7월 완공을 목표로 1Km정도 신규 숲길을 조성 중에 있다.


반달가슴곰은 몸길이 약 160cm 정도로 당일 새벽 6시 50분경 숲길 공사를 진행 중이던 작업자들에 의해 발견 되었으며 야생곰인지 사육농가의 사육곰인지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종복원기술원은 반달가슴곰 발견에 따라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으며, 15일 오전 포획했으며, 향후 DNA분석을 통해 야생곰인지, 사육곰인지 파악할 예정이다.


발견된 반달가슴곰은 사람 근처에 접근하는 점, 지리산국립공원 반달가슴곰의 최대 이동거리가 50km 미만인 점 등을 고려할 때 야생곰일 경우는 희박해 보인다.


사육곰 문제해결에 앞장서온 녹색연합을 통해 확인한 결과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사육곰의 탈출 문제는 90년대 중반부터 알려진 것만 20건이 넘는다”며 “인근 농가에서 탈출한 사육곰을 우선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생명의숲은 “이번에 발견된 반달가슴곰의 야생 여부는 국립공원관리공단 반달가슴곰 복원팀과 현장조사를 통해 확인될 것으로 예상한다. 가능성은 낮지만, 반달가슴곰이 야생으로 확인될 경우 현재 진행 중인 김천공존숲과 관련하여 김천시와 협력하여 반달가슴곰이 보호, 보존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생명의숲 02-735-3232


사진제공 : (사)생명의숲국민운동 / 촬영 : (주)하늘그린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