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카드뉴스] 정책 제안#1 도시숲총량제 도입 주소복사


지난 1월 26일,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생명의숲을 비롯한 도시숲관련 12개 시민단체의 연대체인 <도시숲친구들>에서 기후위기 대응, 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모든 시민이 숲세권에 사는 나라’를 요구하며, 20대 대선 도시숲 분야 4대 정책과제를 발표했습니다.


도시숲친구들이 제안하는 정책제안은 크게 4가지, ▲도시숲의 보전을 위한 도시숲총량제 도입 ▲도시숲 감소의 최대 문제, 도시공원일몰 문제 해결 ▲녹지불평등 해소를 위한 5분 내 생활권 도시숲 조성 ▲도시 탄소흡수원 조성 및 관리를 위한 중앙정부 역할 강화입니다.


그 중, 첫번째 제안 정책인 '도시숲의 보전을 위한 도시숲총량제 도입'을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






#1.

도시숲친구들이 제안하는 도시숲 분야 4대 정책 


#2. 

첫번째 정책, 도시숲의 보전을 위한 도시숲총량제 도입 편

도시숲은 도시자연경관 보호, 도시열섬 완화, 소음 저감, 공기 정화와 같은 도시환경 문제를 완화해줍니다.


#3.

뿐만 아니라 시민의 건강, 휴양 및 정서 생활의 향상에 기여하는 등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우리에게 제공해주지요.


#4.

따라서 도시숲은 기후위기 시대, 도시화율이 90%에 달하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중요한 공간입니다.

*1981년부터 2015년까지 한국의 산림면적은 서울시 4개 면적에 가까운 2,332km2나 감소되었음


#5.

하지만 도시숲의 유지와 관리에 대한 정책과 투자는 부족합니다. 

도시숲의 면적은 개발로 인해 줄거나, 단순 조경녹지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도시생태현황도에 의하면 2010년 대비 2020년 조경녹지 비오톱은 약 39.5%가 증가한 반면 산림지 비오톱은 약 6.3% 감소함


#6.

이제는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도시숲의 보전과 이용에 대한 총량적 개념이 필요합니다.


#7.

도시숲을 통해 도시환경 문제를 저감하고, 다양한 생태계서비스를 지속가능하게 공급받을 수 있도록 3가지 세부 정책을 제안합니다.


#8.

제안사항1. 도시 규모에 따라 확보해야할 도시숲의 면적을 녹지 총량을 관리하는 도시숲총량제도 도입


#9.

제안사항2. 그린벨트 해제 중지


#10.

제안사항3. 시, 군 도시숲 기본계획 수립 시 도시숲 총량관리계획 포함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