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나도나무아는척_#산사나무 #찔레나무 주소복사

열번째 이야기. 산사나무 찔레나무 


#나도나무아는척 

가을이면 먹음직스러운 빨간열매가 달려 새의 먹이가 되고, 우리에게도 좋은 영양분이 되어주는 나무가 있습니다. 오늘은, 빨간열매가 풍성하게 달리고 가시가 있는 나무를 소개할게요. 


#산사나무

한자로는 山査(산사)라고 쓰며 '산에서 자라는 아침의 나무'라는 뜻을 가진 산사나무. 그 이름의 유래는 열매에서 시작되었는데요. 빨간 열매가 사과맛이 나고 산에서 나는 사과나무라고 하여 산사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꽃은 5~6월에 흰색으로 피는데 가지 끝에 달리며, 꽃잎은 둥글고 꽃받침 조각과 더불어 5장 입니다. 산사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나무로 가지에 가시가 있으며, 높이는 6m까지 자라납니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가장자리가 깃처럼 갈라지며 밑부분은 더욱 깊게 갈라집니다. 잎 양면에는 털이 나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모양이 있어 잎모양만 보고도 산사나무를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하얀 꽃은 꿀이 많이 들어 있어서 꽃이 피어 있는 동안에 벌과 나비가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9월~10월에 빨갛게 익는 산사열매는 달콤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있어 열매 자체를 간식처럼 섭취하는 것이 보통이며 그밖에 떡이나 과실주, 정과, 화채, 차, 주스 등으로 만들어 먹기에도 좋습니다.

서울 동대문구에 있는 영휘원(대한제국 고종황제의 후궁인 순헌황귀비 엄씨의 무덤)에는 2009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던, 150살이 넘는 산사나무가 있었는데요. 안타깝게도 2012년 태풍 볼라벤 피해와 노쇠 등으로 고사하여 2015년 천연기념물로는 해제되었다고 합니다.


#찔레나무

찔레꽃은 다른 어떤 나무보다 햇살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숲속 그늘의 음지에서는 잘 만날 수 없습니다. 가을이 되면 팥알만 한 둥근열매가 빨갛게 익어 앙증맞게 달리는데 이것을 영실(營實)이라 하여 약재로도 사용합니다. 5월의 향긋한 꽃내음을 만들어내는 찔레꽃은 흰색 또는 연분홍색의 하트모양 꽃잎을 5장, 활짝 피우고 노란색의 수술이 아름다움을 더해줍니다. 산기슭이나 볕이 잘 드는 냇가와 골짜기에서 자라는 찔레나무는 높이 1∼2m의 작은키나무이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가지는 끝 부분이 밑으로 처져 2~7mm에 날카로운 가시가 있습니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며 타원형의 작은잎으로 잎 가장자리는 잔톱니가 있는데요. 잎 표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잔털이 나 있습니다. 열매는 10월에 빨갛게 익어 새들의 먹이가 되며, 사람들에겐 부스럼과 종기 등의 상처를 다스리는 약이 되어 주는데요. 찔레꽃은 우리 민족의 슬픔과 애환을 담고 있는 상징적인 꽃이라고 합니다. 식량이 떨어졌던 보릿고개를 견디게 해 주었고, 가난한 시절 시골 어린이들이 간식처럼 따먹은 것이 찔레꽃이었다고 합니다. 그 시절, 배고픔을 견디게 해준 고마운 나무. 나무를 기억하는 것에 또 하나의 가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1

나도나무아는척

우리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나무를 만나는 시간

오늘, 열번째 이야기는

빨간열매가 풍성하게 달리는 

산사나무와 찔레나무를 소개합니다.


#2

산사나무 Crataegus pinnatifida Bunge

#잎이핀다음4월-5월꽃이핌 #높이6m까지자람

#둥근모양꽃잎5장 #잎이여러갈래로갈라짐

#잎가장자리불규칙톱니모양

#사과모양열매9월-10월빨갛게익음

#가지에가시있음 #영휘원150년된산사나무


#3

찔레나무 Rosa multiflora THUNB.

#꽃은5월흰색or연분홍색으로핌

#하트모양꽃잎5장 #높이2m작은키나무

#잎은타원형가장자리잔톱니모양

#둥근열매10월빨갛게익음

#가지에2-7mm의가시있음

#배고픔을견디게해준나무


#4

봄에는 하얀꽃을 피우고  

가을에는 빨간열매가 풍성하게 달리는 

산사나무와 찔레나무를 만난다면

나도나무아는척?


#5

언제나 누구나 어디서나

만나는 숲! 

우리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나무를 만나는 시간

다음은 하얀꽃이 풍성하게 피는

불두화, 옥매 이야기입니다.

우리 곧 만나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s://bit.ly/newsforest


  • 카드뉴스에 사용된 사진의 저작권은 표기된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이동혁), GettyImagesBank에 있습니다.


나도나무아는척 50개의 나무는 

카카오프로젝트100 “봄날의 꽃이 되거라 100일 나무 관찰기”에서 

소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로수와 조경수 

그리고 3월~5월 봄에 꽃이 피는 

나무의 특성에 따라 19개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다음 시간에 또만나요!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