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번째이야기. 덜꿩나무 산딸나무 팥배나무
#나도나무아는척
요즘, 공원이나 숲속 산책로에서 하얀 우산을 쓴 나무를 본 적 있나요?
오늘은 하얀꽃잎 우산이 초록잎 사이로 서 있는 모습이 예쁜 나무들을 소개할게요.
#덜꿩나무
덜꿩나무라는 이름이 참 특이한데요~ 이 나무의 열매를 들에 사는 꿩들이 좋아해서 들꿩나무로 불리다가 나중에 덜꿩나무로 바뀐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덜꿩나무는 높이 2~3m에 작은키 나무입니다. 꽃은 5월에 가지끝 잎이 달린 자리에 흰색으로 핍니다. 별 모양으로 갈라진 털이 있고 끝이 우산살처럼 두번 갈라진 꽃대가 나와 끝마다 지름 8㎜ 정도의 꽃이 달립니다. 수술은 5개로 꽃잎보다 길게 뻗어 존재감을 드러내는데요. 봄철의 하얀색 꽃과 가을철의 붉은 열매가 아름다워 공원수로 많이 식재되고 있습니다. 타원형의 잎은 마주보기로 달리는데요. 앞 뒷면에 털이 소복하게 나 있어 만지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잎의 끝은 길고 뾰족한 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파인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습니다. 팥처럼 생긴 조그만 열매는 9∼10월에 붉게 익는데 새들의 좋은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별모양의 작은 꽃이 귀여운 덜꿩나무를 공원에서 만난다면 아는척 할 수 있겠어요~
#산딸나무
산에 살면서 주로 산딸기 모양의 열매를 맺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의 산딸나무는 층층나무과로 높이 7~10m까지 자라는 큰키나무입니다.
산딸나무의 꽃은 가지끝에서 5월~6월에 피는데요.
여러분은 산딸나무의 꽃 색깔을 알고 계신가요?
사진으로 처음 보셨거나 실제로 산딸나무를 보신 분들은 하얀색이라고 알고 계실텐데요.
산딸나무의 꽃은 가운데 초록색의 열매같이 생긴 부분이랍니다. 하얀색의 잎은 산딸나무의 꽃받침(총포-꽃을 보호하기 위해 감싸고 있는 작은 잎) 이었다는 사실!! 이 화려한 꽃받침은 생존을 위해 벌과 나비들을 불러들이는 산딸나무의 지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잎은 마주보기로 달리며, 달걀형에 끝이 뾰족하고 물결 모양으로 꽃을 받쳐주고 있습니다.
열매는 딸기 모양과 비슷하여 10월에 빨갛게 익어 새들에게도 아주 좋은 먹잇감을 주고 있습니다.
산지의 숲 속뿐 아니라 계곡 주위 등 어디서나 비교적 잘 자라며 요즘에는 도심의 공원, 가로수, 조경수로도 만날 수 있는 산딸나무는 여의도 공원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답니다^^
#팥배나무
장미과의 팥배나무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높이 15m에 큰키나무입니다. 5월~6월이 되면 가지끝에 1cm정도의 작은 흰꽃이 6~10개씩 달리는데요. 타원형 달걀꼴의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며, 뚜렷한 잎맥을 가지고 있고 가장자리는 불규칙한 얕은 톱니가 나 있습니다. 팥배나무와 덜꿩나무는 꽃과 잎의 생김새가 비슷한데요. 덜꿩나무는 수술이 5개의 작은키 나무, 팥배나무는 수술 20개의 큰키나무라고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잎이 지고나서도 알알이 가지에 달려있는 열매는 숲속의 가을 정취를 더해주는데요. 9월~10월 노란빛의 붉은색으로 익어 새들이 아주 좋아하는 먹잇감이 되지요. 열매의 관상가치가 높아 정원수, 공원수, 가로수로 알맞고 특히 생태공원의 조류들이 모여들기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서울시 은평구 '봉산'에는 팥배나무의 대규모 군락지가 있다고 하는데요. 흔히 볼 수 없는 대규모 군락지여서 서울시에서는 생태경관 보전지역으로 지정하였다고 하니, 이번 가을에는 봉산으로 팥배나무숲을 보러 가봐야겠어요~!
#1
나도나무아는척
우리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나무를 만나는 시간
오늘, 여섯번째 이야기는
하얀꽃잎이 마치 우산처럼 초록잎 사이로 우뚝 서 있는
덜꿩나무, 산딸나무, 팥배나무를 소개할게요.
#2
덜꿩나무 Viburnum erosum
#5월하얀꽃은가지끝잎사이에핌
#별모양꽃,수술이5개 #높이2-3m작은키나무
#타원형잎앞뒷면소복한털
#잎가장자리톱니모양
#열매는9월-10월붉게익음
#3
산딸나무 Cornus kousa
#5월-6월하얀꽃은가지끝잎사이에핌
#4장의하얀꽃받침 #꽃은가운데초록꽃이
#높이7-10m큰키나무
#잎은끝이뾰족달걀형에물결모양
#딸기모양과비슷한열매10월에붉게익음
#4
팥배나무 Sorbus alnifolia
#하얀꽃5월-6월에핌 #꽃잎5장수술20개
#가지끝잎사이로6-10개의꽃이달림
#높이15m큰키나무
#잎은끝뾰족달걀형 #잎가장자리겹톱니모양
#열매는9월-10월노란빛붉은색으로익음
#5
요즘, 하얀꽃이 활짝 핀
덜꿩나무 산딸나무 팥배나무를
공원이나 숲속 산책로에서 만난다면
나도나무아는척?
#6
언제나 누구나 어디서나
만나는 숲!
우리 일상속에 스며들어 있는 나무를 만나는 시간
다음은 생김새가 비슷한 죽단화와 황매화 이야기입니다.
우리 곧 만나요!
뉴스레터 구독하기 http://bit.ly/newsforest
- 카드뉴스에 사용된 사진의 저작권은 표기된 국립수목원 에 있습니다.
나도나무아는척 50개의 나무는
카카오프로젝트100 “봄날의 꽃이 되거라 100일 나무 관찰기”에서
소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가로수와 조경수
그리고 3월~5월 봄에 꽃이 피는
나무의 특성에 따라 19개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우리 다음 시간에 또만나요!
검색중입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