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총회] 2020년 제23차 생명의 숲 정기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주소복사

정부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위기 경보 “심각단계" 격상조치와 심화되고 있는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생명의 숲 또한 시민참여프로그램과 행사 등을 중단하였습니다.


2020년 제23차 생명의 숲 정기총회 또한 회원님의 안전과 사회적 감염확산 예방을 위해 연기 혹은 온라인 회의 진행 등을 검토하였습니다. 그러나 비영리 공익법인 관련 법과 제도, 생명의 숲 정관 내 총회 소집 규정이 이를 허용하고 있지 않아 부득이 3월 13일 최소한의 인원으로 총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총회 진행에 대한 자세한 내용 보기 : [공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위기 경보 “심각단계" 격상에 따른 안내


제23차 생명의 숲 정기총회는 2월  27일부터 3월 12일까지 회원님의 안건 검토와 위임 여부 확인이 있었습니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부득이한 상황 속에서도 생명의숲을 지지하고 후원해주시는 많은 회원님들께서 사전에 충분히 총회의 안건을 검토해주시고 의결권을 위임해주셨습니다. 보내주신 의견 또한 잘 전달, 논의하였습니다. 



제23차 생명의 숲 정기총회는 공증을 위한 변호사 입회하에 의장이신 허상만 이사장의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본 총회는 생명의 숲 정관 제4장 18조에 의거하여 이사 과반수 이상이 포함된 회원 50인 이상이 출석하였으므로 적법히 성립되었음을 알리고 개회를 선언하였습니다. 


첫번째 안건은 <2019년 사업감사결과 보고>입니다.   


생명의 숲 진용주 사업감사는 2019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한 활동 전반의 과정과 성과에 대해 초기 계획서, 사업별 평가보고서, 종합평가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감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감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9년 사업감사결과 보기 링크


감사보고서를 통해 아래와 같이 개선사항을 제시하였습니다. 


  • 산불 대응 시민 캠페인 강화 - 산불 대응을 위해 사전예방에 중심을 둔 시민 캠페인 강화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확대 - 숲 환경을 통한 사회적 일자리와 숲 시민복지를 중심으로 사회가치를 확대하는 캠페인 실행
  • 시니어산촌학교 역할 확대 - 산촌살이의 성공을 위한 은퇴자 인생컨설팅 역할 실현 
  • 아름다운 숲 운동 시즌 2 - 시민에게 친근한 숲을 함께 발굴하고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숲 친화활동으로 연결
  • 생명의숲 활동의 브랜드화 - 처음 기획하고 출발하였던 '숲은 생명입니다'라는 개념과 슬로건으로 브랜드화


마지막으로 한국사회의 경제적 위기 속에서 '국민운동'으로 시작한 생명의 숲이 시대흐름에 맞추어 '시민운동'의 옷을 입고 시민운동에 맞는 가치와 목표를 지향해 나가기를 당부하였습니다.


두번째 안건은 <2019년 회계감사결과 보고> 입니다. 


감사자인 신도현 공인회계사는 2019년도 사업에 대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를 감사였으며 사업별 결산서, 운영비 결산서, 경상비 세부 결산 내역서 및 통장 잔고증명서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사업연도말 현재 재무상태 및 재무성과를 복식부기에 따라 중요성의 관점에서 공정하게 표시하고 있다고 감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당일 자리에 함께 하지 못한 신도현 회계감사를 대신하여 유영민 사무처장이 보고하였습니다.


2019년 회계감사결과 보기 링크


세번째 안건은 <2019년 사업 결과 및 결산 심의>입니다.


생명의 숲이 2019년 어떠한 활동을 펼쳐왔는지에 대해 유영민 사무처장이 보고했습니다. 2019년 활동여건과 방향, 핵심목표별 활동 경과, 핵심과제 활동 성과, 결산내역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 사업 결과 및 결산 보기 링크



네번째 안건은 <2020년 사업 계획 및 예산 심의>입니다. 


2020년 미션체계의 변화, 대응 방향, 주요 활동계획과 예산(안)에 대하여 유영민 사무처장이 보고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사업 계획 및 예산(안) 보기 링크




다섯번째 안건은 <변화에 대응하는 생명의 숲 조직혁신전략 심의>입니다.


생명의 숲은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대응하여 건강한 전국 조직을 만들어가기 위해 2019년 9월 조직혁신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해 말 조직혁신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전국 생명의 숲이 연대를 통해 활동가치를 유지하고 확대해 나가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변화에 대응하는 생명의 숲 조직혁신전략 보기 링크


여섯번째 안건은 <건강한 전국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제도 개선 계획 심의>입니다.


변화에 대응하는 생명의 숲 조직혁신전략에 따라 전국 네트워크가 운영 될 수 있도록 아래의 목적에 따라 단계별 내부 제도 개선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 시민단체로서의 정체성 강화
  • 지역조직의 의사결정과정 참여확대 - 조직운영의 권한과 책임 확대
  • 민주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운영시스템 실현
  • 연대와 협력기반 조직을 위한 조직운영역량강화


생명의 숲은 2021년까지 단계별 제도 개선을 통해 변화하는 제도,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연대, 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확대하기 위한 협력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그 과정에 회원님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건강한 전국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제도 개선 계획 보기 링크


일곱번째 안건은 <제11차 생명의 숲 국민운동 정관 개정(안) 심의>입니다.


정관 개정의 목적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 건강한 전국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제도 개선계획에 따른 정관 변경
  • 지정기부금단체 지정 위한 정관 내 필수 기재사항 반영


이외에도 오탈자의 수정, 수익사업 관련 조항 수정 등을 위해 정관을 개정하고자 하였습니다.


본 정관 개정을 통해 시민단체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민주적이고 체계적인 조직운영시스템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후 주무관청 허가 등을 통해 최종 확정된 정관에 대해서는 회원님이 바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안내드리겠습니다.


제11차 생명의 숲 국민운동 정관 개정(안) 보기 링크


마지막으로 이사 및 운영위원 사임에 따라 잔여임기 동안 활동할 이사, 운영위원 선임에 대해 심의하였습니다.


23년의 시간동안 함께 해 주신 많은 회원님들과 생명의 숲 활동이야기를 나누며 맛있는 식사를 함께 하는 자리를 꿈꾸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러한 자리는 만들지 못했지만 언제나 생명의 숲 활동을 지켜봐주시고 지지해주시는 많은 회원님들이 있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따뜻한 햇살 아래 초록의 숲에서 서로의 눈을 보고 손을 맞잡고 숲의 소리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이 빨리 주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생명의 숲은 숲에서 회원님들을 기다리겠습니다. 

회원님과 숲에서 만나고 쉴 수 있도록 잘 준비하겠습니다.

좋은 날, 뵙겠습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