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후원
[모금종료] 백두대간, 상처입은 숲을 지켜주세요! 주소복사

1. 모금기간: 2014.04.02~2015.01.28

2. 모금이야기


이 땅의 수많은 생명이 기대어 살아가는 백두대간

물과 산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국토 전체를 의미하는 백두대간은 우리나라의 지리, 역사, 문화, 생태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다양한 가치를 담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은 우리 땅의 주요 뼈대로 생활양식과 문화양식의 기반이 되는 민족의 인문적 바탕이며, 자연․생태적으로는 생물종이 다양하고 풍부한 한반도의 핵심 생태축입니다. 또한 천연림이 분포하는 대표적인 산림지대로 농림업, 광업 및 휴양관광 등의 이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문화적으로는 민족정기의 상징이고 귀중한 문화유산의 터전입니다.


상처입은 숲, 백두대간

우리나라 자연환경의 마지막 보루로 꼽히는 백두대간이지만, ‘개발’과 ‘이용’이라는 이름으로 이제는 훼손과 보존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채석장·벌목 같은 각종 개발 행위가 백두대간을 위협하는 오래된 요인이라면, 등산문화의 확산과 더불어 이젠 '무분별한 종주'가 백두대간을 해치고 있습니다.


다음세대를 위해 백두대간 보전을 고민하는 사람들

2010년 9월 생명의숲은 백두대간 훼손지 복원 현황 및 숲길 훼손 상태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백두대간 보전을 위한 올바른 숲탐방 문화의 정착과 관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생명의숲 백두대간 보전 네트워크’를 결성하고, 지역별 시민 모니터링단 ‘백두야’를 통해 백두대간 보전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을 지키는 아름다운 발걸음 “백두야”

2013년 백두야는 산림유전자원보전지역, 국립공원지역에 대한 숲길 관리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시민들과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등산객들의 발길에 의해 훼손되어가는 숲길, 과도하게 설치되거나 관리가 되지 않는 인공시설물들, 보호구역 특성에 알맞지 않는 방법으로 진행된 숲가꾸기 등, 관심과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들을 꼼꼼히 둘러보고 기록하였습니다.


작은 콩이 모여 백두대간, 상처입은 숲을 지켜요!

2014년 백두야는 강원구간의 숲길과 생태축의 연결통로의 주요 식물 모습을 모니터링 합니다.

시민들과 함께 보전활동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기존 숲길 모니터링한 결과들을 정리해 보고서를 제작합니다.

작은 콩이 하나, 둘 모여 백두대간, 상처입은 숲을 지켜가는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


3. 모금 후기


백두야 활동가,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사업에 실망하다.

백두야 활동가들은 조사를 진행하며, 그리고 조사결과를 분석하며 정부의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사업에 대해 저어기 실망하였습니다. 행정기관, 전문가, 시민단체의 참여 속에서 사업이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토양형성을 위한 성토결과나 식물도입 결과가 원토양이나 원식생과 너무 큰 차이를 보인 이유를 알 수가 없었습니다.

생태축 복원 과정에 대하여 복원과정에 참여한 일부 전문가나 시민단체 활동가의 이야기를 들으며 문제의 원인을 일부나마 알게되었습니다. 복원 시간이 너무 짧다는 것과 복원과정에 전문가나 시민단체 활동가의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였습니다. 시간에 쫒기며 사업을 실행하다 보니 주변 식생이나 토양에 대한 사전조사가 충실하지 못하였으며, 토목회사와 조경회사가 참여한 복원사업 과정에 대한 엄정한 감수, 감리, 감시체계가 작동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올바른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사업을 위한 시민들의 제안

백두야 활동가들은 2014년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사업지에 대한 식생조사를 통해, 복원사업의 문제점과 복원사업의 결과가 원식생이나 토양과는 매우 다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여, 시민 자원활동가들은 백두대간 생태축의 올바른 복원을 위해 몇 가지 사항을 제안하였습니다.


첫째, 백두대간 복원사업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충분한 시간과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둘째, 복원사업 이전에 주변 식생과 동물상 조사, 토양 조사를 정밀하게 실시해야 한다.

셋째, 복원사업 체계와 과정에 시민환경단체와 전문가들의 실질적인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넷째, 복원사업 이후, 공식적인 사후 모니터링을 통해 잘 못 된 부분을 시정하여야 한다.


백두대간 생태축의 완전함에 가까운 복원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끝으로, 백두대간 생태축의 완전함에 가까운 복원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생명의숲 백두야 활동가들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켜보겠습니다.

해피빈을 통해 생명의숲 백두야 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후원해주신 모든 시민 기부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