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2~ 2021.12.02
생명의숲 유튜브 채널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탄소흡수원 보전과 복원 방안 마련' 토론회 세번째입니다. 도시의 탄소흡수원으로서, 도시숲의 총량 확보를 위한 현황과 과제를 살펴보고 법제도적 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합니다.
정책활동팀 신혜영
정부는 2020년 12월, <2050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발표하고 탄소흡수 수단 강화를 기본 방향으로 언급했습니다. 21년 10월에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서 2030 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의결했으며 여기에서 탄소흡수원은 산림, 해양, 댐, 하천, 초지, 도시지역 녹지 등으로 산정되어 있습니다.
그린벨트 내 환경문화, 생활공원 조성, 신규택지개발 사업 구간 내 녹지, 재개발 재건축 사업구간 내 녹지 등으로 흡수원을 산정했는데, 이는 기존 도시녹지의 총량(베이스라인)의 산정을 바탕으로 한 추가 흡수량이어야 하며, 이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합니다.
도시숲(도시공원 및 녹지 등)은 도시의 팽창, 개발로 감소하며 훼손위기에 있습니다.
도시숲 총량 확보를 위한 현황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 법제도를 마련하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목적 : 탄소흡수원의 유지와 확보를 위한 현황 파악, 개선 방안 도출
* 일시 : 2021년 12월 2일(목) 15시 -17시
* 방법 : 생명의숲 유튜브 생중계 (토론회 링크 바로가기)
* 주최 :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천준호, (사)생명의숲, 도시숲친구들
* 주관 : 생명의숲
* 후원 : 아름다운 재단
* 프로그램
- 발제 1. 자연자원총량에 대한 현황 및 과제 (한국환경연구원 이승준)
- 발제 2. 정주공간 탄소흡수원의 산정과 과제 (LH연구원 도시기후환경연구센터 이은엽)
- 토론자
>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송인주
> 환경부 자연생태과 과장 유호
> 국립산림과학원 도시숲연구과 박찬열
>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교수 박찬
> 시민환경연구소 연구원 신재은
> 생명의숲 정책활동팀 팀장 최승희
* 1차 토론회 다시보기
* 2차 토론회 다시보기
생명의숲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합니다.
https://youtu.be/bzIzoade7EA
검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