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프로그램
[마감] 기후위기시대, 학교운동장의 생태적 전환 웨비나 - 1차 주소복사
일정

2021.09.25~ 2021.09.25

장소

온라인 진행(ZOOM) : 당일 문자 발송 예정

소개

기후위기시대에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고 뛰어놀고 참여하는 권리를 보장받는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학교 공간이 생태적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본 웨비나에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현재 학교 운동장을 돌아보고, 숲속 학교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함께 찾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주최 : 한국조경학회, 한국조경협회, 한국조경설계업협의회
- 협력 : (사)생명의숲​,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경관학회, 유한킴벌리, 조경작업소울
- 주관 : 학교운동장생태전환추진단

담당자

숲조성팀(02-735-3232)


프로그램 안내

< 기후위기시대, 학교운동장의 생태적 전환 웨비나 - 1차 안내> 


생명의숲은 1999년부터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는 학교에 숲을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20여년 전, 학교숲을 꿈꿨던 나날처럼 앞으로 몇십년 뒤 미래 학교의 모습을 꿈꿔보려 합니다. 


기후위기와 환경재난이 심각해지는 시대에서 미래세대인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배우고 뛰어놀고 참여하는 권리를 보장받는 '건강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학교 공간이 생태적으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생명의숲은 2020 운동장 녹화형 학교숲 조성 효과 연구(클릭 시 연결)를 통해 인구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실내 체육관에 밀려 이용률이 떨어지는 학교 운동장을 숲으로 만들어야 함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운동장을 숲으로 만들면 이산화탄소 흡수 및 미세먼지와 온도를 저감하는 탄소 중립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생태/학습/놀이/산책/축제/휴게/실습/운동 등 복합문화학습시설로 기능이 가능하며, 지역사회 내 사유가 아닌 공유 녹지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본 웨비나는 학교운동장생태전환추진단 주관으로 생명의숲 김인호 공동대표님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1, 2차로 나눠 진행되며 1차 웨비나는 9월 25일(토) ‘학교운동장 이대로 좋은가?’를 주제로 진행되오니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1차 웨비나] 학교운동장 이대로 좋은가? _문제제기와 진단

  • 일시 : 2021년 9월 25일(토) 10시-12시
  • 방법 : ZOOM - 링크는 당일 문자 발송
  • 발제 

- 학교와 운동장, 기계에서 생명으로 - 이재영(공주대학교 교수)

- 아이들과 멀어진 학교운동장 - 우명원(화랑초등학교 교장)

- 학교뜰 다시보기 -  김두림(노원초등학교 교장)

- 운동장이라는 공간 - 김연금 (조경작업소 울 소장)

  • 질의응답 및 토론

- 신동화 (SBS PD), 손승우(유한킴벌리 상무), 정기황(문화도시연구소 소장), 이해인(HLD 대표), 안세헌(가원조경설계사무소 대표)



아래 이미지를 누르면 신청가능합니다.

알립니다

- 9월에는 1차 웨비나만 신청 받습니다.
- 사전에 신청하신 분께 당일 문자로 링크를 발송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