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인터뷰] 숲을 생각하며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김진수 회원님과의 시간! 주소복사



오늘의 생명의숲 회원님은..?

회원인터뷰 - 생명의숲 기업회원 (주)랜드아키생태조경 대표 김진수회원님

고양시에 위치한 KTX출발지인 행신역 앞 건물 7층으로 올라가니 친절한 직원의 안내로 반 갑게 맞아주시는 김진수회원님을 만났다. 생명의숲에 관심을 갖고 후원을 결심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주)랜드아키생태조경이 일반 조경회사와 다른 점이 있다 면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는 세계 최대 옥상녹화전문 글로벌기업인 독일 ZinCo사(www.zinco-greenroof.com)의 대한민국 독점 제휴사입니다. ZinCo 시스템은 2010년 제1회 인공지반녹화대상에서 무인관리 자연조방형 옥상녹화 사례인 노유빗물 펌 프장으로 작품상을 수상하며 차별화된 품질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그동안 강원도청 청사, 대구 한방산업진흥센터 약초정원 등의 시공사례를 통하여 인공지반 시스템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인공지반녹화는 우수한 시스템과 기술력에 의해 그 성패가 좌우됨을 모토로 삼 고, 혁신적인 생각과 노력으로 옥상녹화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옥상조경에 관심을 가지시게 된 동기를 들려주세요.

자연생태에 관심이 많아서 대학 졸업 후 10년 넘게“자연학교”라는 단체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오랫동안 조경회사를 운영해 오던 부친의 영향으로 자연생태를 전문으로 하는 조경회사를 설립했습니다. 특히 옥상조경은 독일을 필두로 유럽 국가에서 선도적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는 분야입니다. 완공 이후에도 30년 이상 추가적인 관리활동 이 거의 없이 그 기능과 특성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독일 ZinCo사의 다양한 옥상녹 화 사례를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국내의 옥상녹화 산업은 인식과 관심도 부족하였고, 기술적으로도 법정 조경면적을 확보하기 위하여 부득이 설치되고 있었던 옥상화단 공법을 그대로 활용하고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반면에, 독일의 시스템은 옥상하중에 적합한 사양 을 채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식생 성장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공법 에 매료되어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협력관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노유 빗물 펌프장>


# 그러면 올해의 한국에서의 주요사업으로는 어떤 곳이 있나 요?

현재 국내의 대형 프로젝트에 세계적으로 저명한 설계자들의 참여 가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옥상녹화의 랜드마크 구축의 주춧돌을 세우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첫 시공한 영동대교 북단에 위치한 노유 빗물 펌프장이 있습니다. 홍수 예방 을 위해 설치된 이 빗물 펌프장이 도심 혐오시설로 대두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옥상녹화 가 계획되었습니다. 이 계획은 미관적인 요소보다는, 완전자연조방형(자연방임형) 옥상녹 화 실현사례로 현재 4년 넘게 일체 인위적인 관리 없이 자연생태형 옥상으로 활착중입니다 .


# 생명의숲에 후원하시게 된 동기가 있으셨나요?

자연생태에 지속적 관심을 보이고 있던 중에 가장 적합한 NGO라 고 판단했습니다.


# 관심 있는 생명의숲 활동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학교숲운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학교에서의 숲 교육을 통해 자 연, 숲에 대한 이해심을 일찍부터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그러면 학교 옥상 조경을 하실 계획을 가지고 계신가요?

기회가 된다면 하고 싶습니다. 제가 생태학교에 관심이 많아 유럽 의 여러 생태학교를 다녀왔습니다. 우리나라 학교옥상에도 작은 생태학교를 만들어 학생 들에게 유익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 좋아하는 나무 또는 회원님이 닮고 싶은 나무가 있으신가 요?

회화나무입니다.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 가정에서 화단을 가꾸는 간단하고 좋은 방법을 소개해 주 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정의 화단은 처음부터 관리가 쉽게 조성하고, 꾸준한 관심을 갖 고 가꾸어야 합니다.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하여 가정에서 가꾸기 쉬운 식물들을 선택하고, 지속적인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 회원님의 자녀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혹시 가훈이 있 으시면 같이 소개해주세요.

큰 아들은 재수 중이고 열심히 공부하는 고2 딸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정직하고 따뜻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훈으로는 진인사대천명, 일확천 금을 꿈꾸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곳을 최우선으로 하자는 뜻입니다.


# 생명의숲이 좋은 이유, 꼭 추천해 주고 싶은 지인에게 어떻 게 소개하시겠어요?

자연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는 활동가들이나 회원들에게 감사하며, 이런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기쁩니다. “생명의숲과 함께 해보세요. 자연을 대하는 마음이 달라지고, 인생을 살아가는 마음자세도 좋아지실 겁니다.”


지구환경을 생각하며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분과의 만남이 소중한 시간이었음을 감사히 생각하며, 처음으로 진행해 본 인터뷰의 뿌듯함을 안겨준 시간이었습니다. 김진수회원님, 가족들의 건강과 행복, 그리고 (주)랜드아키생태조경 기업회원의 발전을 바랍니다.

* 인터뷰에 응해주시느라 수고하셨던 김진수회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_^

<interviewer 회원기자 박혜련>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