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4년 상반기 동안 생명의숲과 함께 공익연계 마케팅(CRM - Cause-Related Marketing)을 한 기업 몇 곳을 이야기 하려 합니다. 공익연계 마케팅은 '기업이 경영활동과 사회적 활동을 연계하여 실시하는 마케팅'입니다. 공익연계 마케팅 방법은 판매수익금의 단순 후원, 비영리단체와 협력하여 제품이나 홍보물에 사회적 문제에 대한 내용을 삽입하여 배부하는 형태의 후원, 비영리단체의 명칭과 로고를 사용한 상품 홍보와 수익금의 기부 등 다양합니다. 생명의숲도 생산한 상품을 판매할 때, 비영리단체와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후원협약을 하고, 비영리단체의 명칭과 로고를 사용하여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한 수익금의 일부를 단체에 기부하는 공익연계 마케팅 후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많은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부절차는 후원협약, 브랜드가이드와 CI 매뉴얼 제공, 기업의 홍보물 제작, 홈페이지 등 게시와 홍보/광고, 판매, 수익금 발생, 약속한 기부금 기부 순입니다. 후원기업은 특정 프로젝트를 지정해서 기부(지정기부)하기도 하고, 생명의숲 활동 전반에 대하여 기부(비지정 기부)하기도 합니다. 기부금은 지정할 경우 지정된 용도로, 지정하지 않을 경우 다양하게 펼쳐지는 생명의숲 활동비용으로 사용합니다.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기업이 추구하는 사익과 생명의숲이라는 시민단체가 추구하는 공익이 만나고 결합하게 됩니다. 사익과 공익이 결합하는 것이 가능한 일인가? 라고 반문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실제 그런 사례는 쾌 오래전부터 다양한 형태로 생겨났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디즈니랜드 파크의 "Give a Day, Get a Disney Day" 마케팅입니다. 디즈니랜드는 2010년에 100만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토록 장려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했는데요, 참가 희망자가 디즈니랜드 홈페이지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봉사활동을 신청한 후 실제 활동을 성실히 수행하고, 자원봉사활동 인증서를 받아 디즈니랜드로 보내면 디즈니랜드 파크 입장권을 자원봉사에 참여한 자신이 메일로 받거나 다른 사람에게 기부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디즈니랜드의 이 마케팅은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사회변화에 기여하면서도 동시에 더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새로운 방식을 선택했다는 점에서 매우 참신한 것이었으며, 기업의 이미지를 크게 제고한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비영리단체로서 많은 기업들과 공익연계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올 해 상반기 동안 진행된 공익연계 마케팅 중 한국외대_리백(Re_bag) 프로젝트팀과 기프티안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한국외국어대학교 RE:BACK 팀
RE:BACK은 한국외대 글로벌스포츠산업학부 스포츠마케팅원론 및 실습 과목을 이수하는 학생 9명(대표 차태윤)이 만든 프로젝트 이름입니다. RE:BACK팀은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스포츠 상품 판매 마케팅 축제(SMSF, Sport Marketing Sales Festival)에서 학생들이 100% 폐플라스틱 재활용 원단(친환경 소재)을 활용한 리유저블백(재사용 가능한 가방)인 RE:BAG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습니다. '환경을 다시 되돌리다'라는 슬로건 아래 RE:BACK 프로젝트를 통해 생명의 숲과 협업하여 단순한 상품 판매가 아닌 환경 보호에 동참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친환경 스포츠 상품을 제작하여 그 수익의 일부를 환경단체에 기부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려고 매우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우리의 미션은 지속가능한 스포츠 상품을 통해 모두가 환경운동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포츠산업에서의 자원순환을 이루고, 참여하는 시민의 힘으로 건강한 사회를 구축하며, 건강한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미래를 생각하며 RE:BACK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응원해주실 줄은 몰랐습니다."
2. 기프티안
기프티안은 생화와 한지 등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화환(일명 에코화환)을 생산하여 판매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창립된 지 3년된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기프티안은 기존의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생산하는 화환이 발생시키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일제 잔재인 3단 화환 문화를 없애는 것을 기업 자체의 목표로 삼고 있다고 합니다. 박미란 대표님은 원래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오랫동안 활동을 해오시다가 우연한 기회에 우리사회의 화환문화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데이터 분석 전문가 답게 3단화환이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 분석부터 화환시장 분석까지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비영리단체와 공익연계 마케팅을 통해 상품을 홍보하여 소비자가 구매 과정에서 온라인을 통해 후원단체를 선택하게 하고, 소비자의 구매가 일부를 단체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마케팅과 기부를 연결하였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성과를 예상하기 섣부르지만, 지금의 열정으로 사업을 이어간다면 플라스틱 문제를 고민하는 시민들과 함께 제로 플라스틱 화환문화라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검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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