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숲을 발굴하고 그 숲이 지닌 가치를 확산하기 위하여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생명의숲은 지난 15년 동안 시민들과 함께 전국에 있는 아름다운 숲을 발굴하고 지키기 위한 활동으로 유한킴벌리와 산림청과 함께 공동 주최로 ‘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2015년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를 통해 그동안 발굴해온 수상지의 모니터링과 아름다운 숲이 지닌 가치를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대회 개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올해에는 공모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연구사업으로 대체하여 추진하였습니다.
지난주 10월 24일(토) 상상캔버스(서울역 인근)에서 그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로서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연구 심포지엄이 개최 되었습니다.
더불어 이날 전국의 수상지를 지역별로 나누어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주민들과 인터뷰를 나누는 등의 활동을 전개했던 청년 모니터링단의 사례발표와 함께 우수 모니터링을 진행한 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흥겨운 케슈넛블라썸 밴드의 축하 공연으로 시작한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심포지엄은 생명의숲 운영위원장이면서 이번 연구를 주관한 플레이포레스트 협동조합의 이사이신 김재현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생명의숲 마상규 공동대표와 유한
킴벌리 김영화 부사장의 인사말로 이어졌습니다.
김재현 교수는 이번 연구의 책임연구원이기도 한데요. 5월부터 추진해온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먼저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의 운영 부분에 대한 추진현황과 추진 단계별 전략에 대한 분석, 청년 모니터링단 시범운영에 대한 과정과 결과, 수상지 콘텐츠를 활용한 아름다운 숲기행 시범운영에 대한 결과 공유, 그리고 앞으로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를 활성화 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교수님의 발표 후에 네 분의 토론이 이어졌는데요. 생명의숲 마상규 대표가 좌장으로, 오랫동안 대회의 심사위원이었던 장미아 박사, 전문가로서 신준환 교수, 모니터링 방안을 교육했던 김한수 박사, 후원사인 유한킴벌리의 안지현 차장이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 심사 기준과 객관적인 평가에 대한 이야기, 아름다운 숲이 지닌 가치와 이를 확산하기 위한 방안, 젊은 세대의 관심과 홍보를 위한 청년의 참여 방안 등이 논의 되었습니다.
그리고 잠깐의 휴식과 맛있는 간식 시간이 있었습니다.
2부 순서로 이번 연구사업에서 시범 운영되었던 청년 모니터링단에 대한 시상이 있었습니다. 총 20팀이 이번 모니터링에 참여하였는데요. 모니터링에 대한 결과와 발표점수를 합산하여 그중에 최종 6팀이 수상을 하였습니다. 최우수상은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에게 각 상장과 상금이 수여 되었으며 최우수상은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습니다.
수상을 한 청년 모니터링단은 본인들이 진행했던 현장 조사와 인터뷰, 홍보방안 등을 발표하였구요. 청년답게 각자 자신의 팀의 특색에 맞게 발랄하고 재미있는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청년 모니터링단의 발표이후에는 생명의숲 연구소 이수현 부소장이 간단하게 토크쇼를 진행하였는데요. 이번 모니터링에 참여했던 청년들의 에피소드와 힘들었던점, 즐거웠던점, 아름다운 숲의 가치를 확산하는 기발한 아이디어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와 함께 오늘 심포지엄에서 전문가들이 논의해주신 대회의 발전 방안과 청년 모니터링이 제안한 아이디어들이 모아서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의 발전 방안이 만들어 지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아름다운 숲을 발굴하고 지켜나가는 더 좋은 이야기로 만날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를 기대해 주세요!
* 관련 문의 : 생명의숲 연구소 02-499-6623
*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는 유한킴벌리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검색중입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