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뉴스레터 제 659호 주소복사
2022년 2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 성미산 그린짐 활동 기록을 나눕니다.
2023. 07. 26. 659번째 이야기 
모여봐요 동네숲! #성미산 그린짐 이야기 #첫번째 이야기 ?

2022년 생명의숲은 사무처 인근에서 시민의 힘으로 숲을 만들고, 가꾸고, 건강한 숲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고자, 2년 전 단체가 자리 잡은 성산동에 위치한 작은 동네 숲을 '그린짐’을 통해 시민과 함께 가꾸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2022년 2월부터 12월까지 꼬박 4계절을 144명의 이웃과 함께 성미산을 가꾼 이야기. 숲도 나도 모두가 건강해지는 시간이었기를 바라며 성미산 그린짐의 시작, 첫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일정변경] 기후위기와 도시재난, 도시숲 산불 관리 방향 토론회? 
지난주 전국 곳곳을 할퀸 기록적인 폭우로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보았습니다. 폭우로 피해를 본 모든 분께 위로를 전하며, 지금도 피해 복구를 위해 애쓰는 분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생명의숲은 2023년 7월 20일 목요일 기후위기와 도시재난 도시숲 산불 관리방향 토론회를 진행하기엔 어렵다고 판단하여 8월 3일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023년 4월 2일, 서울 인왕산에서 발생한 산불은 축구장 21개 면적에 해당하는 15.2ha의 숲을 소실시키고, 서대문구 홍제동 개미마을의 120여 가구가 대피했습니다. 2023년 4월 11일 강릉시 난곡동에서 발생한 산불은 경포 중심으로 확산하였으며, 인명피해와 산림 121ha 등 약 274억 원의 피해를 발생시켰습니다. 생명의숲은 기후위기시대 도심 한복판에서 발생한 인왕산과 강릉 산불이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고, 도시재난에 대비한 도시숲 산불 관리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는 토론회니 많은 분들의 참여바랍니다.
올 여름 이숲 어때? 분홍 물결이 일렁이는 정원, 담양 명옥헌 원림
담양 명옥헌 원림은 여름철 꽃이 만발한 배롱나무 무리가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잘 보여주는 곳입니다. 명곡 오희도의 넷째 아들 오이정이 아버지를 그리는 마음을 담아 만든 곳이기도 한데요. 한여름, 명옥헌의 원림을 본다면, 감탄이 절로 납니다. 원림이란 정원을 뜻하되 인공적인 면을 덜어내고 자연 속에 인간의 자리를 잡은 경우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인간의 필요로 정원을 꾸민 것이 아니라 있는 자연 속에 인간이 어울릴 터를 골라 풍경을 가다듬는, 즉 인간이 주인인 것이 아니라 자연이 주인이고, 사람은 그 안에 깃들어 함께하는 것. 그것이 한국의 정원이 가진 특성이라고 해요. 한여름 더위를 잊게 해줄 붉은 빛의 명옥헌 원림을 만나보세요.
생명의숲과 함께 할 활동가를 찾습니다. #산림(숲)조성 및 관리, 정책활동 담당(~8/2까지)

생명의숲은 시민의 힘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고 보전하며, 숲의 공공성을 높여 누구나 숲의 가치를 누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시민단체입니다. 1998년 ‘숲가꾸기 운동’을 시작으로 탄생하였으며, 지난 25년 동안 숲가꾸기 및 산림 운동, 도시숲 운동, 학교숲 운동, 정책 운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숲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숲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모두가 누리는 5분 거리의 숲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 꿈을 함께 만들어 갈 예비 활동가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 주요 업무
    • 산림(숲)조성, 가꾸기, 보전 관련 활동 기획 및 운영
    • 정책 연구활동 및 행정업무
고맙습니다. 소중한 후원금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겠습니다.         
생명의숲 FOREST FOR LIFE
everyone@forest.or.kr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11길 5 숲센터 5층 02.735.3232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