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뉴스레터 제 642호 주소복사
누구나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듭니다. ?
2022. 10. 26.642번째 이야기 
2022 사회복지숲 : 함께사는 세상, 더 홈 #숲조성이야기
2022년, 사회복지숲을 조성한 더 홈은 청각장애, 지체·지적장애를 가진 35명의 이용인이 생활하고 있는 곳입니다. 처음 방문했을 당시, 생각보다 많은 녹지공간이 있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니 인력 및 관리의 어려움으로 인해 양질의 녹지 공간을 누리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생명의숲은 전문가와 함께 문제점을 발굴하고, 더 홈 공간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요. 함께사는 세상, 더 홈 숲조성이야기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생명의숲 이야기 
2022 생명의숲 후원의날. 위기의 시대, 날마다 숲
폭염, 폭우, 가뭄, 태풍... 예년과 다른 날씨가 일상이 되어 버린 시대. 우리는 무엇을 해야할까요? 
생명의숲은 당신의 힘으로 숲을 통한 변화를 만들어갑니다. 11월 24일 18시 문학의집 서울에서 생명의숲을 후원해주시는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참여신청은 홈페이지에서 11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2022 생명의숲 회원에게 묻습니다.
누구보다 생명의숲 활동에 공감하고 후원해주시는 회원님과 2022년을 돌아보고 2023년을 그려보고자 합니다. 위기의 시대, 생명의숲은 무엇을 해야할까요? 회원님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회원님. 당신의 힘으로 날마다 숲이 있는 일상을 만듭니다.
날마다 숲이 있는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매일 오가는 우리 동네 숲, 아이들이 오랜 시간 머무는 학교, 산불 피해지에 다시 숲, 이웃이 머무는 사회기관, 숲도 나도 건강해지는 그린짐까지.
2022년 날마다 숲이 있는 일상은 회원님 있어 가능했습니다. 
위기의 시대, 누구나 일상에서 숲을 만나기를 꿈꾸며 생명의숲은 2023년을 준비합니다.
앞으로도 회원님과 함께 숲이 있는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날마다 숲이 있는 일상을 만들어가는 생명의숲에 한번 더 후원으로 함께해주세요.
생명의숲 이야기?  
청와대, 나무와 거닐다. 
55,000여 그루의 나무로 가득한 청와대로 떠나는 나무 답사. <청와대의 나무들> 저자, 생명의숲 고문 박상진 교수님과 함께 천연기념물을 비롯한 고목나무들은 물론 역대 대통령들의 기념식수들도 만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생명의숲 회원 외 동행 1인 참여가능하며, 꼭 참여가 가능한 경우에만 신청해주세요.
지도와 나침반만으로 숲을 탐험한 이야기 #성미산 에코티어링

10월 1일, 생명의숲은 숲을 좋아하는 가족들과 마포구의 작은 숲, 성미산에서 에코티어링을 함께 해 해보았습니다. 에코티어링은 에코+오리엔티어링(Orienteering)의 합성어로, 지도와 나침반을 통해 숲속의 목표물을 찿아 생태 퀴즈를 풀고,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판단력, 추리력, 통찰력을 키우는 생태활동 프로그램인데요! 해발 66m 작지만 큰 숲, 성미산에서 함께 한 시간을 나눕니다.

지난 9월 17일 토요일에는 두 달만에 '숲도튼튼 나도튼튼'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양재시민의 숲에서 가을에 하면 좋을 그린짐 체험 일감을 참여자분들과 함께 했는데요. 현장에서 진행된 그린짐 체험(가을편)을 영상으로 준비했습니다.그 현장으로 떠나보실까요?
  • 숲을 경험하는 새로운 방법, 그린짐@남산 #10월 #11월 #참여
  • 숲도튼튼, 나도튼튼! 그린짐@성미산 #11월#참여
생명의숲 고목나무 이야기 #11 경북 청도 뚝향나무

가을에는 특히 빨갛게 노랗게 물든 나무들을 보고 아름답다 느껴지지만, 쌀쌀한 가을에도, 추운 겨울에도 변함없이 푸른 잎을 자랑하는 나무들도 있습니다. 우린 변함없이 사계절 푸른 나무들을 상록수라 부르는데요. 오늘은 그 상록수 중에서도 가지를 태우면 진한 향이 나는 ‘향나무’. 또 그 향나무 중에서도 위로 자라지 않고 줄기와 가지가 비스듬히 자라다가 수평으로 퍼지는 ‘뚝향나무’를 만나보려고 합니다.

이름부터 재미있는 뚝향나무는 다른 향나무와 다르게 낮고 넓게 자라서 ‘앉은향나무’라고도 불리워 지는데요. 향나무의 변종 중 하나라고 합니다.특히 청도 명대리 뚝향나무는 가지에서 뿌리가 나와 언뜻 보면 세 그루처럼 보이지만, 놀랍게도 한 그루인데요. 350살된 뚝향나무를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고맙습니다. 소중한 후원금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겠습니다.             
생명의숲 FOREST FOR LIFE
everyone@forest.or.kr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11길 5 숲센터 5층 02.735.3232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