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뉴스레터 제 635호 주소복사
도시숲 현장심사를 수행할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2022. 7. 13.635번째 이야기 
모범도시숲 인증제 도시숲 현장심사를 수행할 평가단에 참여하세요. ?  
2021년 12월 1일 생명의숲은 산림청 지정 제1호 도시숲지원센터로 지정이 되었습니다.
생명의숲 도시숲지원센터는 2021년 6월 시행된 도시숲 등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장 민간참여 활성화 제16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8조에 따라 도시숲 등의 효율적 관리 등을 위해 지정된 기관입니다.
현재, 산림청 지정 도시숲지원센터는 현재 (사)생명의숲(제1호), 한국산지보전협회(제2호), 국립세종수목원(제3호) 등 3개 기관(단체)으로, 이 중 (사)생명의숲이 모범도시숲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 처음으로 모범도시숲 인증제가 시행되는데요.  
모범도시숲 인증제는 '질적으로 운영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숲을 발굴해 도시숲의 운영관리주체를 수상, 독려, 홍보하고, 그렇지 못한 도시숲은 향후 질적 관리 수준을 높여낼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권고, 평가단(전문가)이 지속적으로 멘토링하여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도시숲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높여내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올해, 첫 시행되는 모범도시숲 인증제 심사과정에서 도시숲 현장심사를 수행할 평가단을 모집합니다.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생명의숲 고목나무 이야기 #4 경북 영주 평은면 떡갈나무 

오늘 나무 할아버지 박상진 교수님과 함께 만날 나무는 경북 영주 평은면의 500살이 넘은 떡갈나무입니다.

이 떡갈나무는 수고는 16m 정도, 흉고둘레는 3.8m 정도 되는데, 영주의 남쪽인 강동2리 마을에서 다른 마을로 넘나드는 고갯마루에 듬직하게 서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수관이 한쪽으로 약간 치우친 모습이지만 비교적 고르게 발달했고, 잎 또한 무성해서 멀리서도 그 아름다움을 감상해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500살 넘은 경북 영주 떡갈나무에 담긴 이야기를 함께 만나볼까요?
생명의숲과 사람들
시민 캠페이너 단비와 함께 산불피해지에 가다.

2022년 한순간 산불로 사라진 24,319ha의 숲을 기억하시나요? 생명의숲은 산불이 꺼진 날부터 오늘을 생각하며 산불됴심 365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시민 캠페이너 단비와 함께 강원 지역 산불피해지에 다녀왔습니다. 작은 불씨로 하나로 검게 타버린 숲을 바라보며 나누었던 그 현장을 나눕니다.        

때 이른 무더위에6월 전력 수요는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생명의숲은 남산과 성미산에서 그린짐 활동을 했습니다. 내리쬐는 해볕에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줄 나는데, 어떤 활동을 했는지 궁금하시죠?
나무들이 만들어 준 그늘에서 숲의 고마움을 느끼며 시원하게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물론 그린짐 활동은 더위에 유의하며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안전하게 이루어졌습니다. 함께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그린짐 6월 활동을 만나보세요.
함께 동네숲을 가꾸는 그린짐 리더가 되어보세요!
그린짐리더는 그린짐(Green Gym) 프로그램의 진행자입니다. 그린짐 프로그램은 숲과 같은 녹지 공간에서 진행되는 야외활동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은 물론, 자연환경과 지역사회의 건강성을 증진하는 활동입니다.

생명의숲은 영국TCV로부터 그린짐을 도입하여 남산, 성미산 등을 시민과 함께 가꿔나가고 있습니다. 그린짐리더가 되어 이웃과 함께 내 손으로 우리 동네 숲을 가꿔보아요!
일기예보를 확인하고 우산을 챙겨도 비가 안 오고 습한 날씨에 뭔가 찌뿌둥한 요즘입니다.
더위를 피해 나무가 만들어 준 그늘을 찾아 가까운 숲을 찾아가 보는 건 어떨까요?
7, 8월 그린짐, 숲문화 아카데미 활동은 잠시 쉬어갑니다. 다양한 생명의숲 소식은 SNS로도 만날 수 있어요. 
생명의숲 소식을 듣고 싶다면, 생명의숲 SNS를 팔로우 해 보세요.
고맙습니다. 소중한 후원금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겠습니다.             
생명의숲 FOREST FOR LIFE
everyone@forest.or.kr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11길 5 숲센터 5층 02.735.3232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