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간행물
뉴스레터 제630호 주소복사
어쩌다 마주친 불편함
2022. 4. 27.630번째 이야기
산책을 좋아하는 당신은 혹시 어떤 불편함을 마주해 보셨나요? #사회복지숲운동
함께 산책을 했던 1시간 동안 예상치 못한 장애물로 인해 두세 차례 가던 길을 돌아서야했습니다. 늘상 있었던 일인 듯 당연하게 먼길로 돌아갑니다. 도움을 줄 수 있는 누군가와 함께 걸을 순 있지만, 점자블록이나 안내시설 없인 방향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나홀로 산책을 포기하고 맙니다. 누군가 당연하게 누리는 일상은 모두에게 당연하지 않습니다.

생명의숲은 2011년부터 지금까지, 신체가 불편하여 숲을 누리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사회복지숲 운동을 진행했습니다. 2022년은 천애재활원(더홈)에 숲을 조성고자 합니다. 불편함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기울인다면, 나와 내 주변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산불 피해지에 우리 다시, 싹을 틔워요.
산불이 지나간지 한 달 남짓 지났습니다. 폐허가된 집, 흔적조차 남아있지 않은 마을의 터.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산은 한낮인데도 어둡게 느껴졌습니다. 발길을 옮길 때마다 과거의 형체를 알아볼 수 조차 없게 무너진 집이 계속 보였습니다.

산불 현장을 직접 마주해야 산불로 인한 피해를 알고 회복하는 방향을 생각할 수 있기에, 생명의숲은 조심스럽지만 강원, 경북 산불 피해지를 찾았습니다. 까맣게 타버린 이 곳에 우린 무엇을 해야할까요?

까맣게 타버린 검은 흙 위에도 새싹이 자라는 생명력, 그 몫이 자연의 힘이라면 한 그루, 한 그루 다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생명의숲은 산불이 진화된 날부터 오늘을 기억하고 행동하겠습니다.

숲도 튼튼, 나도 튼튼 - 첫 시작

생명의숲은 2022년 4월부터 11월까지, 아주 더운 여름인 7, 8월을 제외하고 한달에 한 번, 시민을 숲을 건강하게 만드는 다양한 체험활동이“숲도 튼튼 나도 튼튼!”을 양재시민의 숲에서 진행하는데요. 

지난 4월 9일 토요일, 첫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민의숲이 생태적으로 건강한 상태인지 산림전문가 김석권 박사님과 함께 진단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날의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박상진 교수와 생명의숲이 함께하는 노거수 이야기

나지막한 동산을 뒤에 두르고 널찍한 들판을 내려다보는 시골마을 어귀에는 흔히 아름드리 고목나무가 찾는 이를 반깁니다. 서정적인 우리 농촌의 대표적인 풍경이죠. 고목나무는 아득한 옛날부터 제사를 올리던 당산나무로서, 뙤약볕 여름농사에 지친 농민들의 안식처로서, 수백 년에서 때로는 천년을 넘겨 변함없이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통계가 없지만 우리나라 전체 고목나무는 3~4만 그루 정도 됩니다. 이중 나라의 보호를 받는 고목나무는 보호수 1만4천여 그루, 시·도기념물 및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문화재 고목나무 약 3백 여 그루 정도에 불과합니다. 보호수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관리와 보호가 맡겨져 있지만 지자체장의 관심도에 따라 실태는 천차만별입니다. 결국 문화재로 지정된 극소수의 고목나무들을 제외하면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생명의숲에서는 보호수나 이름 없는 고목나무를 대상으로 <고목나무 지킴이 운동>을 펼치려고 합니다. 우리 주변의 고목나무들을 찾아 지금의 실태를 파악하는 일부터 출발합니다. 우선 수종과 나무의 크기, 추정 나이, 얽힌 전설, 주변 환경 등의 기초자료를 조사하여 고목나무의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이런 운동에 앞서 알려진 주요 고목나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숲을 사랑하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랍니다. #박상진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박상진 교수와 생명의숲이 함께 하는 노거수 이야기는 5월부터 생명의숲 홈페이지에 연재됩니다.

박상진 교수가 전하는 다양한 나무 이야기를 만나보고 싶다면, '박상진 교수의 나무 세상' 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소중한 후원금으로 건강한 숲을 만들겠습니다.             
생명의숲 FOREST FOR LIFE
everyone@forest.or.kr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미산로11길 5 숲센터 5층 02.735.3232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