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전통문화가 깃들어 있는 산
남양주시 수동면은 예로부터 수려한 자연경관으로 널리 알려진 지역이다. 동네주민들은 송천초등학교 분교장 뒷산을 제사 지내는 당을 모시고 있는 뾰족하게 튀어나온 산이라 하여 ‘도당모탱’ 이라 불렀다. 또한 수동초등학교 분교에서 산을 바라보면 거북이 모양과 흡사하다하여 ‘거북산’ 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산신제를 지내기 시작한 것이 최소 300~400년 이상으로 추정되며, 지금도 매년 가을 마을사람들이 모여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고 한다.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아름다운 숲
거북산 숲은 우리나라 중부지방 극성상의 활엽수림의 전형을 이루는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숲이다. 이곳에는 쪽동백나무, 팽나무, 적송, 물푸레나무, 귀룽나무, 단풍나무, 살구나무, 잣나무 등 다양한 나무들이 어우러져 있고, 산 아래 자락에는 찔레, 까마귀밥여름나무, 개별꽃, 이삭여뀌 등의 초화류들이 아름다운 울타리를 만들고 있어 마을 생태계의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는 공간이다. 인근 학교 아이들에게도 중요한 생태학습장으로서 기대해도 좋은 숲이다.
지역주민들이 지켜내고 싶은 숲
이곳은 최근 20여 년 전 부터 마을 일대의 지역이 공장신설 및 주택단지 개발로 점점 훼손 되어 가고 있다. 이를 심각하게 여긴 수동초등학교 송천분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들과 마을주민들은 뜻을 모아 건설 반대 서명운동을 벌였다. 500명이 넘는 주민들의 뜻을 받아 남양주시에 전하는 등 숲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통해 일시적인 행정취하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거북산은 예부터 산신제를 지내오던 마을 초입의 낮은 산으로서 지금까지도 산신제를 행하고 있어 역사 문화적으로도 가치 있는 숲이다. 이러한 숲이 개발로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지역주민들과 우리아이들의 소중한 숲으로 남길 바란다.
이 숲을 추천합니다!
생명의 숲은 인간의 숲이기에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문용호님-
<심사평>
주민이 오랫동안 산신제를 지내오고 있는 숲이지만 개발의 상황에 놓여 있어 안타까울 따름이다. 전반적으로 아름다운 마을숲으로 선정하기에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역사문화적인 가치와 수동초등학교 송천분교 학생들의 자연체험학습공간으로 활용가치가 있는 곳이다.
>>위치 :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송천리 산102-14
>>면적 : 0.1ha
>>주요수종 : 서어나무, 쪽동백나무, 참나무, 귀룽나무
검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