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수상지갤러리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곶자왈 숲길 주소복사



무릉리의 보물창고

무릉곶자왈 숲길은 제주에서도 가장 긴 곶자왈 지대이다. 오래전부터 이곳 지역민들에겐 생명길과 같은 중요한 길이다. 곶자왈이란 말은 원래 제주도 방언이다. 화산분출시 점성이 높은 용암이 크고 작은 암괴로 쪼개지면서 요철(凹凸)지형으로 쌓인 지형으로 지하수 함양 때문에 나무, 덩굴, 암석 등이 서로 뒤섞여 수풀처럼 무성히 자라난 숲을 의미한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열대 북방한계 식물과 한대 남방한계 식물이 공존하는 숲이다. 과거 이곳은 제주옹기와 땔감, 숯가마, 맷돌가공, 사냥터, 목장으로 이용되었고 현재는 목장길, 생태숲 탐방로로 이용되고 있다. 땔감 대신 다른 연료들이 사용되면서 오히려 숲의 훼손은 적어졌고 덕분에 자연림으로 아름답게 보전될 수 있었다.  


숲터널에서 비밀 동굴로 이어지는 길

무성한 나무들이 손을 맞잡고 숲터널을 이루는 무릉곶자왈, 초봄 이곳을 지나면 희귀식물인 백서향의 향기가 은은히 퍼진다. 

아열대 희귀식물인 밤일엽, 섬새우난 등이 서식하여 환경·생태적으로 건강한 숲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시나무류가 우점하고 있는 상록활엽수 맹아림이라 원시림을 방불케 한다. 숲 터널을 지나면 사시사철 관박쥐들이 서식하고 있는 자연동굴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은 지질학적, 역사적 그리고 문화적, 경관적으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소재지 : 제주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리 산40번지, 산50번지 일대

>>신청인: 강영식

>>숲을 찾으시려면: 제주자연생태문화 체험골 (064-792-2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