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양초등학교는 1950년 개교한 학교로 분교장을 포함하여 57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학교이다. 이 학교의 위치는 의정부시의 외곽으로 전형적인 농촌 마을에 자리잡고 있으며 주위의 경관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전원속의 학교이다. 개교 당시부터 심어져 있는 나무들이 많으며 교목이 소나무일정도로 소나무가 많아서 학교 진입로 및 주변의 울타리가 아름드리 소나무로 심어져 있다. 교문 입구와 연결 된 숲 속에는 작은 삼림욕장도 마련하여 어린이들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의 휴식 공간이 되기도 한다. 소나무들의 평균 수고는 약 15m정도이고 수령은 50년 이상이다. 이 소나무들 약 50여 그루가 학교를 감싸고 있어서 주위의 자연환경과 잘 어울린다. 각종 나무들이 어우러진 수목원에는 약 50그루 정도의 앵두나무가 있어서 앵두가 익으면 앵두축제를 벌여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송양초등학교의 자랑거리는 잣나무 숲이다. 아름드리 잣나무 약 30여 그루가 양편으로 정돈되어 심어져 있으며 사이사이 벤취를 만들어 어린이들에게 야외 학습장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잣나무 숲과 같이 있는 비비추밭은 각 학년별로 화단을 배정하여 어린이들이 직접 가꾸고 자람을 보면서 관찰학습의 장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이 학교는 2003년도 의정부교육청 지정 들꽃 가꾸기 시범학교로 지정되어 주위의 나무들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학습원을 갖고 있다. 학습원은 들꽃화단, 덩굴식물 자람터, 수생식물 자람터, 삼림욕장, 정자, 무궁화 동산, 체험학습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송양초등하교는 어린이들에게 자연 친화적인 환경이 어린이들의 인성교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아름다운 자연 친화적인 학교 가꾸기를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소재지: 경기도 의정부시 낙양동 205번지
검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