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자연의 전형, 돌무더기 밭
머체왓숲길은 그 이름이 흥미를 불러일으키지만, 사실 돌무더기(머체), 밭(왓)이라는 뜻이며 그만큼 제주 자 연의 전형을 보여주는 곳이다. 초원지대 목장과 연결 된 숲은 동백나무숲, 편백숲, 삼나무숲 등으로 이어지 다가 서중천이라는 계곡을 따라 원시 자연의 숲을 이 루고 있다. 50년간 사람의 흔적 없이 말만 뛰어 놀던 장소였는데 2012년 지역주민들이 숲길로 조성하면서 개방되었다. 숲을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이 해설, 힐링 프로그램 등을 활발하게 꾸려가고 있다.
다양한 식생, 특색있는 경관
이곳의 백미는 단연 서중천 계곡을 따라 걸을 수 있는 1km 정도의 숲길이다. 구실잣밤나무와 조록나무가 울타리숲을 만들고, 한라산 중산간 지역에서나 볼 수 있는 참꽃나무의 군락은 4월의 화려함을 기대하게 한다. 흔히 보기 어려운 검양옻나무, 대형 모새나무들과 후피향나무, 새덕이, 석송, 황칠나무 등이 제주 생태계 의 다양성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제주의 여러 곶자왈 등에서 볼 수 없는 하천이 흐르고
있고, 주변의 목장 초원은 탁 트인 전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소 답답할 수 있는 난대림의 단점을 해소해
주기도 하며, 숲길 도중에는 제주의 전통 무덤 형식을
엿볼 수 있는 오래된 묘소도 만날 수 있다
○ 심사평
서중천 계곡부 숲길 중심으로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 식생을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 이 숲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건강하게 보전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겠다.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적인 시설정비보다는 아름다운 숲의 본래 가치를 지키며 지속가능할 수 있는 방안을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협조하여 찾아가기를 기대한다.
○ 제주 서귀포시 머체왓숲길은?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남원읍 서성로 755
길이 : 머체왓숲길 전체 구간 중 계곡부 약 1km
주요수종 : 구실잣밤나무, 붉가시나무, 조록나무, 참꽃나무 등
관리주체 : 머체왓숲길영농조합법인
○ 이 숲을 추천합니다
육지에서는 보기 힘든 곶자왈 형태의 숲이 제주에는 많이 있어요. 그 숲 안에는 정말 다양한 식물들이 있구요. 제주의 자연이 잘 보전되고 지켜지길 바랍니다. 머체왓숲길도, 화순곶자왈도, 제주의 모든 숲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한표 보냅니다. - 우인정 님
가본적이 있습니다. 주변에 개발된 곳이 적었고 주위에 농장이 있었습니다. 농장 옆에는 소들이 임신 중이라 조용히 걸으라고 적어져 있었는데 숲과 동물들이 같이 사는 곳이라 느껴져 좋았습니다. 생명의숲에서 그 숲이 잘 보전 되도록 도와주었으면 합니다. - 김명련 님
검색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