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대전 공존의숲 기본계획연구 최종보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주소복사

생명의숲은 숲과 사람이 함께 공존하며, 건강해지기를 꿈꾸며 「지역공존의숲」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일 대전 지역공존의숲 기본계획 연구 최종보고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충남대학교 박범진교수님 연구진이 담당하고 대전 동구 추동에 위치한 공존의숲을 대상으로 숲에 대한 현황을 분석·진단하고, 단계별 공간정비계획, 시민참여형 숲 관리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그램 운영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습니다.

최종보고회에는 유한킴벌리, 대전충남생명의숲, 대구생명의숲, 중앙생명의숲 중심으로 참여했으며, 마상규 지속가능산림위원회 위원님과 이연희 국립산림과학원 박사님께서 참석해 주셨습니다.

 

숲의 관리에 있어서는 산림탄소상쇄 사업계획에 맞게 하되, 생태적 관리 방안에 대한 제시와 지속적인 관리시스템 마련을 위해 필요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위해 참여와 협력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시설물(안내판, 숲길정비, 편의시설 등) 관련해서는 현재 시설물 상태를 유지하되, 최소한으로 정비하고, 도입할 수 있는 방향으로 연구가 되었으며,  특히 공간구획에 있어 거점지구, 거점배후지구, 기타배후지구를 선정해 시민참여형 숲 관리 방안에 대한 제안이 있었습니다. 대전 공존의숲에서는 3곳의 거점지구를 지정했는데, 공간별로 컨셉, 작업단계, 활동 등에 대한 구상안을 말씀하셨으며, 향후 이곳은 프로그램 운영공간이자, 숲 관리활동의 주요 중심 활동 공간이 될 예정입니다.    

시민참여 숲 관리 활동 및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는 우선적으로 숲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작업프로그램, 작업자가 작업을 선정할 수 있고 다양한 작업종으로 구성된 프로그램, 작업자가 자신의 활동량을 알 수 있는 프로그램, 참석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가시적 성과를 보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숲에서 할 수 있는 숲 관리활동 프로그램이 연구되었습니다. 

특히 단계별 접근과 참여를 통해 숲을 가꿔갈 수 있도록 하며, 이 활동을 통해 사람도 함께 건강해지는 방법으로 영국의 그린짐(green gym) 컨셉을 적용해 진행할 수 있는 부분도 고려가 되었으며, 이는 향후 지역공존의숲에서 숲관리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구 결과 발표 후에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공존의숲]은 생태적으로 숲을 건강하게 가꾸는 활동, 지역사회에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활동, 산림탄소상쇄 프로그램으로 기후변화에 대응 활동 등 다양한 가치를 포함하고 있지만 특히  생태,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개념과 가치 방향을 설정해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또한 지역공존의숲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사람\'이기 때문에 숲지킴이들의 교육시스템, 리더 양성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시민들과의 접점은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해 주요하게 논의가 되었습니다.  


생명의숲에서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전 공존의숲에서 시민들과 함께 숲을 가꾸고, 만나려고 합니다. 

사람도, 숲도 함께 건강해지는 지역공존의숲을 기대해 봅니다.


문의 : 공존의숲팀 02-499-6214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