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학교숲특별위원회의 2016년 힘찬 시작 워크숍 후기 주소복사

새로운 마음으로 맞이했던 2016년. 한 해의 계획을 세우는 시간으로만 분주했던 1월이 지났습니다. 우리 회원님들께서는 어떤 1월을 보내셨는지 궁금해지는데요, 생명의숲은 올해도 어김없이 학교숲운동을 더욱 알차게 전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지금부터 학교숲특별위원회와 더불어숲팀이 함께 한 힘찬 시작 워크숍의 현장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매서운 날씨가 이어지던 1월 막바지의 어느 날, 학교숲특위와 더불어숲팀 활동가들은 함께 맑은 공기의 강화도로 향했습니다. 그 곳에서 시작된 워크숍은, 작년 한 해를 되짚어보는 지점에서 출발해보았습니다. 

2015년 생명의숲과 삼성화재가 함께 진행한 학교숲 드림스쿨은 전국 6곳의 학교에 숲 조성을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했는데요, 작년 활동 경험들을 기반으로 조성과정에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워크숍 일정 내내 열띤 토론의 장으로 이끌어주신 학교숲특위 이학송 위원님의 모습입니다. 학교현장에 오랜 시간동안 머무르신 교직 경험으로 학생들을 위한 학교숲을 강조하시며 수목의 다양성을 통해 생태적으로 건강한 숲의 모습, 활용교육과의 연계 방안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더불어숲팀 정용숙 국장님께서는 생명의숲만이 가지고 있는 학교숲 조성에 관한 노하우와 성과를 축적하는 것, 다양한 학교숲 조성 사례를 방식별로 묶고 정리해내는 작업들도 중요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또한 가꾸기 시스템을 통해 학교구성원이 지속적으로 학교숲을 유지관리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한 고민과, 담당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덧붙여주셨고요.  

더불어숲팀 박광민 활동가는 작년 한 해 동안 학교숲 드림스쿨이 진행되는 참여과정에서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고 함께 만들어나가는 학교숲에 대한 만족감이 있었고, 더불어 지속적인 유지관리 차원을 위해서라도 학교숲 활용교육에 대한 적용 시스템을 안정화해야 한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학교숲특위 김철응 위원님께서도 바쁘신 일정 중에 2016 학교숲운동 준비를 위해 함께 해주셨는데요, 학교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숲 관리 매뉴얼을 제작/보급한다면 좋은 결과물로 정리될 수 있으며 홍보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극 고민을 해보면 좋겠다는 제안을 하셨습니다.

더불어숲팀 원미현 활동가는 실무자로서의 고민지점인 학교숲운동의 본질과 우리가 지켜나가야 할 원칙, 이러한 부분을 가지고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해나가는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나누고자 했고요.    

학교숲특위 김진수 위원님께서는 전체 워크숍을 이끌어주시며, 전반적인 조성 관리 매뉴얼에 대한 필요성과 설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이번 워크숍에서는 조성 기준에 대한 정리와 진행 과정을 점검하는데에 집중하여 향후 학교숲 조성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보았습니다.

학교숲에 애정을 듬뿍 듬뿍 담았던 시간을 보낸 후, 강화도에 위치한 산마을고등학교에 방문하였습니다.^^

산마을고등학교는 2008년도 시범학교, 2010년도 모델학교로 학교숲 조성을 지원했던 곳으로 제도권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관과 대안적인 삶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설립된 대안학교이기도 합니다. 학교 공간으로 들어서면 소박한 골목과 아기자기한 건물들이 조화를 이루며, 주변의 자연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느낌을 줍니다.

산마을고등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고등학생 특유의 시크함 보다는, 누가 먼저랄 것 없이 건네주는 밝은 인사를 통해 학교 안에서 행복한 하루를 보내고 있음이 전해졌습니다. 학교의 교육은 순환가능한 생태뒷간을 사용하고, 조그만 밭을 함께 가꾸며 흙냄새를 맡고, 지열과 태양광 사용을 통해 에너지 자립을 실천하는 일상 속에서의 배움이었습니다.  

불쑥 찾아온 손님도 친절하게 맞이해주신 산마을고등학교의 교장선생님의 모습입니다. 교장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며, 숲과 자연스레 어우러진 학교와 배움의 현장에 있는 아이들이 참 부럽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학교의 공간이 많아진다면, 우리 아이들이 조금 더 행복할 수 있겠죠?

아이들을 위한 보다 건강한 학교숲.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학교숲운동을 위한 생명의숲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학교숲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 2016년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문의) 02-499-6625 더불어숲팀 손정아 활동가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