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하반기 숲해설가 자원봉사 전국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주소복사

지난 3월부터 진행해오던 [산림청 지원 사업] <별 별 숲 교 실>이 6회차를 끝으로 마무리되었는데요.
시작을 알리는 숲해설가 자원봉사 전국 워크숍 대전편을 작성한 게 엇그제 같은데
어느새 마무리라니 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갑니다.

부슬부슬 비 내리던 지난 11월 18일(수) - 19일(목), 공주에서는 숲해설가 자원봉사 전국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숲에서 찾은 쉼과 자유\'라는 주제로 도예, 국궁체험과 같은 명상강의를 통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고,
실제 숲해설 프로그램 기획 시 응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으로 마련했습니다.
그렇다면 숲에서 찾은 쉼과 자유는 어땠을지 워크숍으로 들어가보실까요? ^0^


△ 공주 한국문화연수원


△ 워크숍 자료집 표지


△ 광주, 경북, 서울, 울산, 충북에서 모이신 숲해설가 선생님들


△ 짜란~ 기념품은 역시 에코컵!^^

이번에 방문한 공주 한국문화연수원은 주위가 산으로 둘러쌓여 고즈넉하고 조용해서 쉼과 자유를 느끼기에 충분했는데요.

먼저, 출석체크를 하고 기념품을 받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념품은 에코실리콘컵이었는데요.
늘 환경을 생각하시는 숲해설가 선생님들께서는 종이컵 대신 실리콘컵을 바로 사용하셨답니다^^

△ 흙을 통해 몸과 마음의 안정을 찾는 도예명상~


△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활명상!


도예체험은 준비된 여러 모양의 도자기 중에 하나를 택해서 그림을 그리고, 채색을 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천천히 그릴 그림을 정리하고 밑그림을 그린 후, 여러 색의 물감으로 채색을 하다보니
잡념은 사라지고 마음은 평안해졌습니다.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그림솜씨는 정말 대단했는데요.
꽃, 캐릭터 등을 그리는 선생님들의 손은 바빴지만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했습니다.

국궁체험은 활과 활대를 다루는 방법, 활 쏘는 자세 등을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국궁을 대하는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자세만는 여느 궁수못지 않았는데요.
실제로 과녁의 정중앙을 맞추는 선생님들도 많았습니다.
나중에 국궁을 가르쳐 주는 선생님께서 "비가 꽤 많이 오니 들어가도록 할까요?"라고 물으셨는데
숲해설가 선생님들께서 한 번만 더 하자며 활대를 당기셨다고 하죠?^^
체험중에도 비는 계속 내렸지만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열정은 식지 않았답니다.


△ 비.아이.엔.지.오! BINGO 빙고게임~


활동적인 명상시간을 가졌다면 실내게임으로는 역시 빙고게임이겠죠?
전국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친목을 다지는 게임으로 빙고판에 다른 숲해설가 선생님의 성함을 받아와서
지워가는 빙고게임을 했습니다. 지울 때는 빙고판에 적힌 선생님의 성함을 부르고 칭찬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ㅇㅇㅇ선생님은 멋지십니다."
"ㅇㅇㅇ선생님은 아름다우십니다."
"ㅇㅇㅇ선생님은 목소리가 좋으십니다."

등등 정말 많은 칭찬이 오고갔습니다.


△ 숲해설가 자원봉사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


저녁이 되면 어김없이 하루를 돌아보듯.
공주에서의 저녁에도 숲해설가 자원봉사가 전반적으로 어땠는지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하면 좋을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지역별로 사례를 발표하고 팀별로 전지에 자원봉사자의 교육주제 및 운영방식, 참석률 향상을 위한 방안,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의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그 의견으로는 자원봉사자의 교육은 실습위주였으면 좋겠다는 점, 참석률을 위해 매스컴을 활용해야 한다는 점,
숲해설가 선생님들의 자부심을 높이기 위해 봉사의 개념을 명확히 해야한다는 점 등이 나왔습니다.


둘째날에는 아침식사 후, 산책 명상을 위해 마곡사로 향했습니다.


△ 전통과 역사가 흐르는 숲길 산책~


연수원 담당자분의 안내와 해설을 들으며 산책을 했습니다.
여전히 부슬부슬 비는 내렸지만 덕분에 더욱 깨끗하고 상쾌한 공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냐옹 냐옹~ 아기 고양이와 함께한 즐거운 산책이었습니다.


준비한 시간은 이렇게 마무리 되었지만, 아쉬움으로 금강 수목원에 들러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 금강 수목원~

숲해설가 자원봉사 전국 워크숍을 통해 1년동안 수고하셨던 숲해설가 선생님들께서 쉼과 자유를 찾으셨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생명의 숲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동행의숲팀 02-499-6153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