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숲가꿈이 2015년 마지막 정기모임이 지난주 15일(화)에 있었습니다. 이번 정기모임에서는 금년 한해 동안 생명의숲이 남산을 건강하게 가꾸기 위해 진행해 온 활동들을 평가하는 시간을 가졌구요. 무엇보다 남산숲가꿈이 선생님들의 활동결과에 대하여 성과와 향후 개선점 등을 나누고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올해 생명이숲은 중부공원녹지사업소와 남산 도시자연공원의에서 시민참여를 통한 지속가능한 산림관리 및 남산 숲의 체계적인 숲관리 근거를 마련하고 자연재해에 강하면서 생태 ․ 환경적으로 건전한 숲조성관리를 위해 남산 산림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협약을 맺고 두차례에 걸쳐 공청회를 개최하였으며 산림기본계획 보고서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는 금년 한해의 주요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남산숲가꿈이’를 통하여 시민의 참여와 시민의 주도로 숲을 건강하게 가꾸어가기 위한 다양한 자원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2013년 11월부터 생명의숲은 남산 도시자연공원에서 자원활동을 펼치는 남산숲가꿈이를 운영해오면서, 남산 산림생태계에 대한 이해, 역사속의 남산, 남산의 지속가능한 관리방안, 모니터링의 방법 등 이론과 현장 실습 교육을 시작으로 남산의 보전과 올바른 이용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에는 남산숲가꿈이가 활성화 되면서 숲길, 식물, 곤충 모니터링 및 생태계교란식물 제거활동을 꾸준히 진행하며 남산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위 활동을 통해 얻은 경험과 자료를 바탕으로 남산의 건강을 위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발굴에도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시민참여, 시민주도형 남산산림관리는 남산 건강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민자원활동 모임의 구성과 운영은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기도 합니다.
2016년 생명의숲은 서울이라는 도시의 중심에 섬으로 남아있는 생태적 녹지 공간 남산을, 오랜세월 우리 민족의 얼과 역사가 새겨있는 문화적 공간으로서의 남산을, 시민들과 함께 아름답고 건강하게 가꾸어가기 위하여 실질적인 다양한 숲가꾸기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년에도 남산에서 펼쳐질 많은 활동에 참여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 2015년 한해 남산 숲의 건강을 위한 남산숲가꿈이 활동 돌아보기
△ 숲길 및 식물상 모니터링을 통한 숲의 훼손 실태 조사
△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작업
△ 구간별 곤충상 모니터링
△ 샛길 차단 나무심기 활동
△ 건강한 숲길 이용을 위한 남산 캠페인
△ 남산숲의 건강성 및 생태성 진단 현장 교육
* 관련 문의 : 공존의숲팀(02-499-6214)
* 남산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숲가꾸기 사업 및 시민 숲가꿈이 활동은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검색중입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