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남산숲을 부탁해! (2탄 숲탐방 캠페인) 주소복사
화창한 토요일 오후, 남산 한남자락 야외식물원에 있는 유아숲체험장 인근에서 생명의숲 남산숲가꿈이를 중심으로 올바른 숲길 이용을 위해 숲탐방 캠페인 ‘남산 숲을 부탁해!’ 가 전개 되었습니다.
 
 
작년부터 올해 상반기 남산숲가꿈이가 진행하였던 숲길 모니터링을 통하여 일부 차단이 필요한 샛길과 훼손 실태를 조사한 내용이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시설과의 남산 남쪽 숲길정비사업에 포함되면서 생명의숲과 중부공원녹지사업소가 함께 시민참여를 통하여 남산 숲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올바른 숲탐방 문화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공개적인 자리로서 10월 17일 오전에는 유한킴벌리 임직원들과 샛길차단 나무심기를, 오후에는 숲탐방 캠페인을 전개하였습니다.
 
 
남산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남산숲의 건강도 및 숲길 이용 실태, 훼손도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는데 총154명의 시민이 응답을 해주셨습니다.
이와 함께 샛길 이용이 숲을 어떻게 파괴하고 훼손하는지에 대하여 판넬과 현수막, 홍보 엽서 등을 제작하여 자연스럽게 올바른 숲길 이용 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홍보활동을 전개 하였습니다.
또한 남산숲가꿈이가 직접 남산 숲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남산 숲의 보물을 찾아서’ 라는 숲체험 프로그램 준비하여 시민과 만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시민이 남산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남산 숲의 상징성과 생태적인 가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남산을 보전하기 위한 생태적인 이용을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남산의 가을 낙엽을 이용해서 낙엽왕관을 만들어 보는 체험도 진행하였는데요. 특히 어린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 남산의 건강성과 숲길 훼손도에 대한 설문조사
 
△ 판넬 홍보 및 인식 조사
 
△ 숲해설 \'남산 숲의 보물을 찾아\'
 
△ 낙엽 왕관 만들기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을 위해 ‘남산 숲을 부탁해’ 가 새겨진 장바구니 선물을 준비하였구요.
이쁜 포토존을 마련하여 어린 친구들의 남산숲 응원을 받았습니다^^
 
 
 
오전에 샛길 차단 나무심기를 진행하고 나서 오후에 1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숲탐방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요. 우리 남산숲가꿈이 선생님들 몸은 힘들었지만 어느 때보다 밝고 활기찬 모습으로 시민들을 만났습니다.
 
새싹이 돋는 봄부터 시작된 숲길 모니터링에서 뜨거운 여름 숲길 주변의 생태계교란식물 제거작업, 그리고 예쁜 단풍을 뽐내는 가을 남산 샛길 차단 나무심기와 올바른 숲길 이용 캠페인 전개까지, 열정으로 활동해주신 생명의숲 남산숲가꿈이로 인해 남산 숲은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워지리라 생각합니다.
 
 
남산숲가꿈이 선생님 고맙습니다 ♡
 
* 관련 문의 : 공존의숲팀 02-499-6624
 
* 남산숲가꿈이 활동은 유한킴벌리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남산숲관리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