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연구소]도시숲 시민참여의 성과와 과제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주소복사
선선하고 하늘이 아름다웠던 10월 7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관에서 <도시숲 시민참여의 성과와 과제>심포지엄이 진행되었습니다.
생명의숲연구소에서는 국립산림과학원에 발주한 <시민참여형 도시숲 관리사례 발굴 및 분석>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도시숲 사례발표와 도시숲 조성과 관리방안에 대하여 토론하고, 서울의 대표적인 도시숲인 서울숲의 현장 사례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생명의숲뿐만 아니라,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청, 서울시, 서울그린트러스트, 관악산숲가꿈이, 면목종합사회복지관, 학계 등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국립산림과학원 남성현 원장님의 개회사와 마상규 대표님의 축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남성현 원장님의 개회사>

 
<마상규 대표님의 축사>
 

1부에서는 생명의숲연구소 이수현 부소장님과 국립산림과학원 박찬열 박사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수현 부소장님께서는 <시민참여형 도시숲 사례 공유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발표해 주셨습니다.
도시숲의 유형을 분류하고 성공요인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수현 부소장님의 발표>

박찬열 박사님께서는 <시민이 참여하는 도시숲 조성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하여 발표해 주셨습니다.
비싼 땅값으로 대규모 도시숲 조성이 힘든 서울에서는 작은 도시숲이 필요하고, 도시숲 홍보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박찬열 박사님의 발표>
 

2부에서는 도시숲 사례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관악산숲가꿈이 최영란 대표님께서 숲가꿈이 활동에 대한 소개와 운영상 어려운점, 제안사항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자원봉사단체에도 정부의 지원과 참여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최영란 대표님의 발표>

면목종합사회복지관의 조성진 팀장님께서도 사회복지숲의 사례소개와 어려운점, 제안사항을 발표해 주셨습니다.
사회복지관 내에 숲 조성의 어려움에 대해 알 수 있었고, 복지관 밖에서의 참여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

<조성진 팀장님의 발표>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도시숲에 대한 많은 의견을 주셨습니다.
<토론 전경>
 
울산생명의숲 윤석 국장님께서는 울산대공원 사례에 대하여 설명해 주셨습니다.
광주생명의숲 김종필 부장님께서는 폐선부지를 활용한 광주푸른길 사례에 대하여 설명해 주셨습니다.
부산그린트러스트 이성근 처장님께서는 미군주둔지였던 부지를 활용한 부산시민공원의 사례에 대하여 발표해 주셨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 하시연 박사님께서는 산림교육장으로써의 도시숲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해 주셨습니다.
생명의숲 김석권 이사님께서는 100년뒤를 생각하는 도시숲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서울연구원 김원주 박사님께서는 장기미집행 공원에 대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양적인 공원 확대보다는 질적인 공원 개선과 문화활동 증진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국민대학교 고동욱 교수님께서는 도시숲의 생태계서비스 기능에 대한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서울어린이대공원 이강오 원장님께서는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수 있는 도시숲 조성에 대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토론을 마치고, 실제로 도시숲 정책을 실행하는 서울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과장님들의 발언이 있었습니다.
서울시 공원녹지정책과의 최윤종 과장님께서는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공원녹지돌봄이제도, 녹색복지지표, 4대권역별 녹색복지센터 건립 등의 도시숲 관련 사업에 대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산림청 도시숲경관과 이용석 과장님께서는 도시녹화정책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해 주셨습니다.
산림행정3.0경진대회에서 시민, 기업, 정부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우수상을 수상하고 중앙단위 경진대회에도 참여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태연구과 성주한 과장님께서는 정책부서와 연구진,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도시숲에 대한 페러다임 변화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 공급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
☞ 조성보다는 관리가 중요함
☞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 중심
☞ 이용보다 참여가 중요함
☞ 양적인 성장보다 질적인 성장이 중요함
☞ 총량보다는 배분
☞ 단기적인것보다는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함
으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과 다함께 화이팅을 외치며 단체사진>

<서울숲에서의 현장 토론>
 
이번 심포지엄은 도시숲과 관련된 정부, 연구기관, 시민단체 등 여러기관이 모여 토론하는 의미있는 자리였습니다.
앞으로 어느 기관이 주최하던, 이런 자리가 많이 개최되어 도시숲의 시민참여가 활성화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관련 문의 : 생명의숲연구소(02-499-6623)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