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공존의숲 사업의 대상지로 김천지역과 대전지역이 선정되어 계획수립과 관련한 연구활동과 향후 함께 공존의 숲을 만들어갈 숲지킴이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김천 공존의숲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계획수립과 함께 산림탄소상쇄 모델림 계획을 세워 향후 10년동안 숲을 건강하게 가꾸어 갈 예정입니다.
이번 산림탄소상쇄사업의 타당성 평가는 생명의숲이 산림녹색사업단의 탄소센터에 김천 공존의숲 탄소상쇄모델림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비거래형 사회공헌형 산림탄소상쇄사업 인증을 신청하며 심사가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먼저 심사위원으로 서울대학교 김현석 교수, 영남대학교 이요한 교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구자춘 연구원, 산림탄소센터의 김태규 팀장과 김민지 대리 모두 5명이 진행을 하였으며 탄소흡수원법 및 사회공헌형 산림탄소상쇄제도 운영표준에 따라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수도산 자연휴양림의 세미나실에서 오전동안 서류심사 및 평가 회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먼저 김천 공존의숲의 산림탄소상쇄 모델림 산림경영 계획을 수립해 주신 경북대학교 박주원 교수님이 컨설턴트로 참여를 하였고 이동욱 대구생명의숲 국장, 중앙생명의숲 김태영, 김승순 활동가가 참여를 하였습니다.
주로 김천 지역공존의숲에서 10년간 적합한 산림사업을 통하여 흡수되는 이산화탄소량을 판단하고 적절한 산림사업 종이 이루어지는지, 적합한 대상지와 규모로 숲가꾸기 및 벌채가 이루어지고 적절한 수종으로 갱신이 되는지에 대한 심사가 있었구요. 사업계획서상의 탄소흡수량 계산이 타당하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도 있었습니다.
점심 식사 후에도 이어서 김천 지역공존의숲 현장 심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지를 구분하는 임상과 산림사업의 주요 해당구역 중심으로 현장을 돌아보았는데요 먼저 휴양림 가까이 있는 낙엽송 숲가꾸기 및 조림 대상지를 둘러 보았구요. 임도를 따라 차량으로 이동하여 경관보전림으로 가꾸어갈 소나무림 지역과 참나무 등의 활엽수림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현장 심사에서도 서류 심사때 논의 되었던 쟁점들 중심으로 의견과 평가가 있었습니다
휴양림에 접하는 낙엽송림은 경관적, 생태적으로 활력이 있고 추후 경제적 잠재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숲가꾸기를 통해 건강한 낙엽송으로 자랄 수 있고 목재로서의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며, 현재 경관이 우수한 소나무숲에서는 일부 소나무의 성장을 막고 있는 참나무를 관리하여 소나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하는 생태적 관리와 함께 참나무가 많은 지역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천이 방식을 고려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내용 등이 검토 되었습니다.
심사위원들은 사업 타당성과 관련하여 추후 의견서를 산림탄소등록부를 통해 제출하고 사업 컨설턴트와 생명의숲은 의견서를 종합하여 타당성평가 의견서에 따른 보완작업을 한 달 동안 진행할 예정입니다.
김천 지역공존의숲이 산림이 가지는 탄소저장기능과 함께 숲의 다양한 기능을 고려하여 건강하게 가꾸어 질 수 있도록 생명의숲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시민들과 함께 노력해 날갈 것입니다.
향후 더욱 건강하고 아름답게 가꾸어질 김천 지역공존의숲의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 관련 문의 : 생명의숲 공존의숲팀 02-499-6214
* 지역 공존의숲 사업은 유한킴벌리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진행됩니다.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검색중입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