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남산] 건강한 남산숲 관리 방안? 그 고민의 현장 속으로! 주소복사
남산은 역사, 문화, 생태적으로 가치 있는 공간으로 지역 주민, 서울 시민, 국내외 관광객 등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남산의 생태적 건강성을 유지하면서 지속가능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중요합니다.
 
생명의숲은 서울시 중부공원녹사업소와 지난 3월 남산 숲의 체계적인 숲관리의 근거를 마련하고, 자연재해에 강하면서 생태·환경적으로 건전한 숲조성관리를 위해 남산 산림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지난 7월 30일 남산에 위치한 서울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인권교육장에서 남산산림관리 기본계획수립과 관련한 공청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공청회는 관심있는 일반시민과 남산과 관련된 공무원 등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시립대학교 환경생태연구실에서 지난해 생명의숲에서 진행한 지속가능한 남산숲정비 기본계획수립과 시범사업을 토대로 남산 산림관리 기본계획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자리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발표된 남산산림관리 기본계획에 대해 관련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시민 등 다양한 분야 토론자의 의견 제안과 참여하신 분들의 질의응답시간을 가지며, 예정된 2시간을 훌쩍 넘겨 공청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 인사말을 시작으로 생명의숲과 중부공원녹지사업소 함께하는 남산산림기본계획 수립 공청회 개최 (왼쪽부터 생명의숲 공동대표,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소장)
 
 
 
△ 무더운 날씨에도 관심있는 많은분들이 참여하여 남산산림기본계획 공청회 진행
 
 
 
△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생태연구실에서 남산산림관리 기본계획에 대해서 발표
 
 
 
△ 다양한 내용의 논의와 제안으로 토론 진행 (왼쪽부터 생명의숲 사무처장, 남산숲가꿈이 시민자원활동가, 전 산림생산기술연구소장, 생명의숲 대표, 중부사업소 소장, 환경생태연구센터장, 환경생태연구재단 이사, 생태보전시민모임 대표)
 
 
 
△ 몇몇 분들의  의견 제시와 구체적인 질문으로 비교적 활발이 진행된 플로어 토론
 
 

 
공청회를 통해 핵심적으로 이야기된 부분은
 
1) 남산산림기본계획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태적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립되어야 하며
 
2) 현재 미흡한 도시림관리체계의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도시림 관리 조례 재정 등 법적 제도 개선이 필요하며
 
3) 일반시민, 현장 작업자, 전문가, 행정 등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핵심사항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야 하며
 
4)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한 남산산림관리가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의 지속가능성과 실행체계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남산의 역사, 문화, 생태 전반에 대한 아카이빙 구축, 기존 산림청 산림관리 지침과 용어 통일 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으며, 공청회에서 논의된 이야기를 토대로, 생명의숲과 중부공원녹지사업소,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생태연구실이 함께 고민하여 남산 산림관리 기본계획을 세부적으로 정리해 갈 계획입니다.
 
생명의숲은 향후 또 다른 자리를 통해 정리된 남산 산림관리 기본계획을 공유할 계획이며, 서울시와 협력하여 계획을 넘어서 실제 현장에서 지속가능한 남산산림관리가 시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입니다.
 
 

 

☞ 문의 : 공존의숲팀(02-499-6214)

 

☞ 남산 숲가꿈이 활동은 유한킴벌리 \'공존의숲\' 사업의 일환으로 KKG기금으로 진행됩니다.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