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남산] 생태계 교란식물, 그것이 알고 싶다! 강좌 후기 & 남산숲가꿈이 정기모임 이야기 주소복사
721일 무더웠던 날 오후 7시에 숲 센터 4층 부피에룸은 다른 곳 보다 유독 더 더웠습니다. 그 이유는 생태계 교란식물, 그것이 알고 싶다!”라는 내용의 오픈강좌로 생명의 숲 활동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시민활동가분들이 무려 30명이나 방문해주셔서 그 열기를 더해주셨기 때문인데요. 강의가 시작하기 전 일찌감치 도착하신 분들은 반가우신 듯 담소를 나누고, 간단히 요기를 하면서 강의의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었습니다.

강의 시작 전 간단한 식사와 함께 수강 준비를 하는 모습에서부터 열기가 느껴집니다!

강의는 생태계획연구소의 권오정박사님을 통해서 진행되었습니다. 박사님은 약간 수줍은 모습의 첫인상을 보여주셨는데요. 강의가 시작되자 딱딱하고 지루할 수 있는 내용을 재미있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며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수강하시는 분들도 이에 부응하듯 150페이지가 넘는 분량의 한 시간 반가량 휴식 없이 진행된 강의에도 끝까지 집중력을 놓지 않으셨습니다.

이날 강의에서는 외래식물, 귀화식물, 유해식물, 교란식물 등 기본적인 용어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귀화식물과 자생식물의 차이점, 교란식물로 지정된 12종의 식물들과 같이 가벼운 내용에서부터, 귀화식물로 지정되는 기준에 대한 문제점, 교란식물은 모두 유해식물인가, 유해식물이라는 표현의 모호함 등과 같이 다소 무거운 내용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내용으로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후에는 참여하신 분들로부터 질문을 받았는데요. 외래식물을 대하는 개인적인 의견부터, 생태계 교란식물을 퇴치하는 방법으로 생존력이 더 강한 외래종을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궁금증과 같이 흥미로운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강의가 끝난 후 남산숲가꿈이 정기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우리 모임의 중요사항을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선생님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임해주셨습니다. 이번 정기모임에서는 822일 토요일에 남산에서 생태계교란식물 제거작업을 실시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포함하여 숲가꿈이 모임의 유니폼 제작에 관한 논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730일에 개최될 공청회에 대한 소개 후 모임을 마쳤습니다. 이번 강좌를 통해서 우리 생태계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숲을 사랑하는 시민들의 마음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730일에는 서울의 상징이자 서울의 허파라고 할 수 있는 남산산림관리 기본계획 수립에 관련한 공청회가 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남산을 어떻게 가꾸고 보전할 것인지에 대한 중요한 내용과 논의가 오갈 것이라 예상됩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지속가능한 남산 산림관리 기본계획수립 공청회 관련내용 자세히보기

여기를 "클릭" 하세요

* 남산 숲가꿈이 활동은 유한킴벌리 \'공존의숲\' 사업의 일환으로 KKG(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기금으로 진행됩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