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숲과 사람의 공존, 지역과 기업의 공존 주소복사


생명의숲과 유한킴벌리는 숲의 기능이 치산녹화, 목재생산 등의 전통적 역할 범위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숲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가꾸고 탄소흡수와 함께 지역사회에 다양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과 지역사회가 공존을 도모하는 지역 공존의 숲』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 공존의 숲의 대상지 중에 한 곳인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에 위치한 수도산 자연휴양림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수도산 자연휴양림은 경상북도 서북부에 위치하여 대구와 대전의 중간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낙엽송과 소나무숲의 시원한 계곡과 수려한 경관이 아름다운 휴양림입니다.

워크숍에는 지역공존의숲 대상지인 3곳의 지역(대전, 김천, 충주)을 담당하는 지역생명의숲 대전충남생명의숲, 대구생명의숲, 충북생명의숲의 실무자들과 유한킴벌리 사회협력 워크그룹 실무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 공존의 숲 사업에 대한 비전과 가치 공유, 단계별 실행계획을 논의 하였습니다.

먼저 농촌경제연구원 석현덕 박사님께서 ‘영국의 도시림과 지역산림 관리 사례 및 거버넌스’라는 제목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거버넌스 형태로 도시림과 지역 산림을 성공적으로 경영 또는 관리하고 있는 영국을 비롯한 해외 사례를 강의해 주셨습니다.

영국, 캐나다를 비롯하여 스웨덴, 미국등의 선진 사례와 함께 가나, 인도, 탄자니아 등의 해외 사례를 통하여 지역을 기반한 시민참여를 통한 숲의 관리가 숲의 보전과 생태적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역사회의 안정과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지역임업은 숲을 관리하고 경영하는 활동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킴으로서 숲의 복합적인 가치를 조화롭게 실현 및 재창조할 수 있음을 연구한 사례였습니다.

석현덕 박사님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지역 공존의 숲’이 국내의 좋은 모범사례 및 선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두 번째 순서는 유한킴벌리의 사회협력워크그룹 안지연 차장님이 KKG(Keep Korea Green)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대변되는 사회공헌전략의 변화와 지역 공존의 숲 활동을 통해 유한킴벌리가 생각하는 지역 사회공헌 활동의 핵심으로서 ‘숲과 사람의 공존’을 위한 다양한 가치의 실현과 임직원의 지역사회 숲을 위한 자원활동 참여 등 에 대한 내용을 발제하였습니다.

중앙생명의숲의 유영민 사무처장님은 ‘지역 공존의 숲’ 사업의 비전과 미션을 공유하고 10년간 단계별 주요과제 및 현재 추진 현황, 김천과 대전 지역 공존의 숲 사업계획에 대하여 공유를 통해 논의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저녁 늦게까지 열띤 토론이 있었습니다. 지역에서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대전충남생명의숲 안재준 국장님과 대구생명의숲 이동욱 국장님께서 지역공존의숲 시민 자원활동모임인 숲지킴이 양성교육 운영과 관련하여 작년부터 추진해온 교육과정에 대한 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발제를 통하여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튿날 아침 김천 지역 공존의 숲 대상지인 수도산 자연휴양림을 탐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임도길을 따라 6Km를 계곡을 끼고 지나면 숲의 정상부 근처까지 진입할 수 있습니다.

휴양림을 산책할 수 있는 1.4km의 숲길을 따라 올랐습니다. 수도산은 1,200고지가 넘는 높은 산으로 경사가 급한 구간도 있었지만 수려한 숲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었습니다.
현장을 탐방하는 시간을 통해 앞으로 수도산 휴양림을 지역 공존의 숲으로 어떻게 가꾸어 갈지에 대하여 함께 고민과 논의도 진행하였습니다.

수려한 소나무숲은 계속해서 경관림으로 가꾸어가려 하고 있습니다.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활동을 통하여 숲을 보다 아름답고 건강하게 키워갈 예정입니다. 또한 경관이 수려한 계곡부위에는 탐방로를 조성하려 하고 있으며 코스별 건강한 숲길 조성과 전망대, 붕괴우려가 있는 경사지에는 보호 시설을 설치하려고 합니다. 더불어 찾아오는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산림서비스 프로그램 및 자원활동 프로그램을 숲지킴이 시민모임과 함께 준비하려고 합니다.

1박2일 동안 열띤 토론과 고민을 나누었던 시간을 통해 ‘지역 공존의 숲’은 좀더 현실적인 모습으로 한걸음씩 숲의 가치를 재창조해가는 활동으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멀리 김천까지 강의를 위해 와주신 석현덕 박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추진되는 지역 공존의 숲 사업에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관련 문의 : 공존의숲팀 02-499-6214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