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연구소] 생명의숲연구소 제1차 운영위원회가 있었습니다. 주소복사

6월9일(금) 생명의숲연구소의 1차 운영위원회가 숲센터 5층 회화나무방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3월 생명의숲연구소 창립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운영위원회는 오충현 소장님(동국대학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연구소 활동에 대한 보고와 논의안건으로 생명의숲연구소 플랫폼 제작에 관하여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고안건으로 3월18일에 열렸던 생명의숲연구소 창립기념 세미나 진행에 관한 내용과, 현재 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거나 수행 예정인 과업에 대한 진행 경과 보고가 있었습니다.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모니터링, 숲가꾸기 사업 품질 평가 및 현장 모니터링, 시민참여형 도시숲 관리 사례 발굴 및 분석 연구 등의 과업 진행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활동보고를 진행하였습니다.

논의안건은 \'생명의숲연구소 플랫폼 구축 방안\' 이었습니다.
생명의숲연구소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숲운동 관련 정보데이터를 구축하고, 전문가 및 숲운동가들의 교류와 공동연구의 장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아직 플랫폼 초안이나 틀이 만들어지지 않은 상황이므로 주로 향후 방향성과 아이디어 공유 회의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숲관련 토론회, 심포지엄의 비영리목적 영상, 음성 제공 / 숲 관련 타기관의 홍보 대행 역할 / 국책기관 자료 공유 / 숲 관련 사진 공유 / 젊은 연구자들의 정보공유과 공동연구 등 다양한 제안이 있었습니다.
특히 연구소 플랫폼을 통해 모인 연구자들을 생명의숲연구소 전문위원으로 연계하여 활동하도록 하는 제안도 있었습니다.

향후 온라인 플랫폼을 지향하는 생명의숲연구소인만큼 운영위원회도 면대면(face-to-face) 소통뿐만아니라, 인터넷과 모바일기기를 적극 활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온라인상의 정보공유가 필요하다는 오충현 소장님의 의견 제안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생명의숲연구소 온라인 플랫폼의 초안이 작성되면, 온라인을 적극 활용한 회의를 수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생명의숲연구소 제1차 운영위원회 >

바쁘신 중에도 참석해주신 오충현 소장님, 문희종 위원님, 박주원 위원님, 정경진 위원님, 최윤호 위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제2차 생명의숲연구소 운영위원회는 9월초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일부 위원님 2학기 수업시간표가 미정인 관계로 개략적으로 정함)


*관련 문의 : 생명의숲연구소(02-499-6623)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