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사회복지숲이야기] 사회복지숲을 함께 가꾸고 돌보는 '움틈' 자원봉사 교육 주소복사
사회복지숲을 함께 가꾸고 돌보는 \'움틈\' 자원봉사 교육이
4월 1일 시작하여 4번의 만남. 8번의 강의를 통해 수료식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두근 두근 첫 만남^^ 설레이는 마음으로 움틈 선생님들과 함께 합니다!-
 
숲, 텃밭을 통해 아이들, 어르신을 만나는 활동들이 궁금하기도 하고 앞으로 꼭 현장에서 함께 하고 싶은 마음에 생명의숲 문을 두드려주신 소중한 분들과 함께 한 시간들.
 
첫번째 만남.
어색하지만 자원봉사를 위해 함께 모인 분들이시기 때문일까요?
화사산 미소가 가득한 분들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각자 소개도 진행하고, 움틈이 어떠한 모임인지 소개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첫번째 강의는 생명의숲 정용숙 국장님의 강의. \'숲공동체와 움틈\'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주셨는데요. 사회복지숲을 가꾸는 활동이 지역내 자원봉사활동으로 자리잡아 가고 지역내에서의 숲공동체가 형성되어 견고해 지는 과정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생명의숲, 그리고 사회복지숲을 함게 가꾸는 가치에 대해 함께 알아본 시간!-

이어서 두번째 강의는 현장의 살아숨쉬는 이야기를 듣는 시간. 동명아동복지센터의 김연희 국장님께서 \'사회복지숲에서 만나는 대상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나가 주셨습니다.
 

 
- 살아 숨쉬는 현장에서 만나는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 주신 김연희 국장님! 감사합니다~-
 
실제 현장에서 만나게 될 아이들과 어떻게 소통해야 될지,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자원봉사를 지속해 나가야하지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두번째 만남에는 실내 움틈활동을 하고 계신 신금랑, 임경순 선생님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알쏭달쏭 씨앗들, 신금랑선생님의 설명을 듣지 않으면 도통 무슨 씨앗인지 모르겠어요....-
 
사회복지숲에서 재배한 작물, 재료들을 활용한 만들기 활동, 실제 성미산에 가서 전정 .거름주기 활동에 대해서 함께 실습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임경순선생님과 함께 돌아본 성미산~! 봄꽃이 반갑게 맞이해 주네요^^-
 
강의형식보다는 직접 손으로 만져보고 체험하는 활동은 아이들과 어른 모두 좋아하는 활동인 것 같은데요. 성미산에 마침 봄꽃이 가득피어서 더 즐거운 수업이 되었습니다.
 
세번째 만남은 움틈의 김순애, 박정희 선생님께서 진행해 주셨습니다.
텃밭가드닝 실제 활동으로 절기별로 어떠한 식물을 심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함께 배워보았습니다.
 

 
- 자연의 순리를 따른 절기에 맞춰진 농사, 그리고 함께 한 아이들의 변화-
 
자연의 이치에 맞춰진 절기를 중심으로 텃밭 작물들이 자라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니, 더 쉽게 와 닿았습니다.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져서 외부에서 못했지만 숲놀이를 강의실에서 직접해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소극적으로 참여하셨던 선생님들께서 어느덧 몸을 마구 움직이시고 소리도 크게 내셨습니다.
 

 
- 박정희선생님과 함께한 놀이수업, 쉽게 빠져나올 수 없는 놀이의 세계! -
 
놀이를 통해 서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마지막 만남 수업과 수료식
마지막 시간에는 텃밭에서 할 수 있는 요리를 함께 배워보는 것과 사회복지숲에서의 원예치료 사례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마지막 수업시간에도 김순애, 이순영 열혈 움틈 선생님들께서 함께 해 주셨습니다.
 
 
- 텃밭에서 재배한 작물을 활용한 음식만들기에 대해서 김순애 선생님과 함께 배워봅니다~-
 
 
- 이순영 선생님과 함께 한 원예치료의 사례, 그리고 잔디인형 만들기!-
 
사회복지숲 현장에서 5년 넘게 활동 해 오신 선생님들의 고민의 깊이가 더해져 수업이 더 마음 깊이 와닿았습니다. 참여하신 자원봉사 선생님들도 그래서 더 많은 질문들의 해 주셨던 것 같습니다.
 
4번의 만남으로 끝이 아니라
이제 수료를 하시는 선생님들이 사회복지숲 현장에서 경험들을 쌓게 되실텐데요.
멘토선생님들과 멘티선생님들의 환상궁합을 기대해 봅니다.!
 
 
 
- 시작보다 더 아름다운 앞으로의 활동을 기대해 주세요~!
 
● 문의 : 생명의숲 더불어숲팀 원미현 활동가 02-499-6625
 
 
본 활동은 \'행복한 나눔의 숲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BNP파리바 카디프생명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