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 잃어버린 숲, 다시 초록으로!”, 2024년 후원의밤 이야기 주소복사

잃어버린 숲, 다시 초록으로


우리는 많은 숲을 잃어버렸습니다. 아니, 숲을 훼손했습니다. 주택, 공장, 도로, 도시개발, 골프장, 리조트, 경기장, 그리고 산불… 수 많은 숲이 사람들의 목적을 위해 사람들이 훼손했습니다. 생명의숲은 우리가 훼손하여 잃어버린 숲을 복원하여 재생시키고, 숲이 없는 곳에 숲을 새로 만드는 창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후원의밤은 생명의숲의 숲의 복원과 재생, 창조 활동에 참여하고 지지하고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활동성과를 나누고 감사드리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활동을 위한 후원금을 모금하기 위한 시간이었습니다. 



올 해 후원의밤은 지난 11월 21일(목) 저녁, 시청역 근처에 있는 로컬스티치 소공점 1층 카페에서 진행되었습니다. 60여분의 후원자님들이 함께 하셨습니다. 




생명의숲에 바란다. 


입구에서는 내가 만난 생명의숲, 내가 바라는 생명의숲에 대해 메시지를 남기는 작은 미션이 있었습니다. 남기신 글은 이후 재미있는 시간을 만드는 데 중요한 키가 되었는데요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기획한 프로그램의 첫단추이기도 했습니다. 


이야기 나눔을 위한 메세지 _ 생명의숲과의 만남과 바라는 것


2024년 생명의숲은? _ 사진으로 보는 2024년 생명의숲


생명의숲은 올 해 참 많은 일을 했는데요. 


도시숲팀은 그린짐과 서울마이트리 모금과 나무심기, 온수공원 나무심기를, 산림정책팀은 산불피해지 생태복원, 탄소중립의 숲 조성, 대학생 그린캠프, 그린캠프 페스티벌, 시민참여 모니터링, 산불예방교육, 신혼부부나무심기, 공존숲 활동을, 조직팀은 시무식, 운영위, 이사회, 총회, 이사와 집들이를, 후원팀은 회원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Forest Crew 전국 캠페인, 바자회, 기부자와 기부한 나무의 만남 행사를, 연구소는 kist 숲 연구, 숲가꾸기 모니터링을 하였습니다. 


이 모든 활동은 후원자님들의 후원과 참여로 이루어졌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사진으로 보는 2024년 생명의숲 _ 영상게시


개회, 환영과 축하의 시간 … 


행사는 이기세 사회자의 사회로 행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첫 행사로 오신 모든 분들에게 전하는 허상만 생명의숲 이사장의 환영 인사와 박은식 산림청 국장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조금 긴 시간이었지만, 두 분의 환영사와 축사를 통해 생명의숲 활동이 우리 사회에 주는 울림의 메아리를 들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허상만 이사장 환영 인사말



박은식 산림청 국장 축사



활동가의 솔직한 자기 이야기_나는 왜, 생명의숲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가?


첫 이야기꾼으로 나선 이기세 활동가는 지구, 사람, 일기장이라는 세가지 주제로 생명의숲 활동가 되기 이전의 삶과 생명의숲을 만나고 활동가로 활동하면서 지구를 걱정하며 숲을 통해 지구를 지키는 활동가로 변화해 온 과정을 담담하게 이야기를 했는데요. 아마도 생명의숲 모든 활동가들의 삶의 변화를 대변해서 이야기하는 듯하여 매우 감동적이었습니다.  



활동가 이야기 1 _ 이기세 팀장


이어서 두번째 이야기꾼으로 등장한 이는 산림정책팀의 정하나 활동가였습니다. 정하나 활동가는 올 해 활동을 시작한 새내기 활동가입니다. 옥상으로 팀장에게 불려가 발표를 맡았다고 느스레를 떨었지만, 진심으로 숲을 만나고 경험했던 이야기를 씩씩하게 풀어나갔습니다. 특히, 몸담고 있는 팀이 담당하고 있는 산불피해지를 방문하고 모니터링하며 복원활동을 펼치고 있는 활동가의 입장에서 본 숲의 참담한 모습에 대한 솔직하고 진심어린 느낌을 모든 참가하신 분들께 잘 전달한 이야기 시간이었습니다.



활동가 이야기 2 _ 정하나 활동가


이야기 나눔 _ 내가 만나고 바라는 생명의숲


후원의밤 행사에 일반회원, 임원 등 내빈과 시민사회단체 활동가와 후원사, 그리고 정부기구 등에서  

많은 분들이 오셨는데요. 참석하신 분들이 생명의숲과의 만남과 생명의숲에 대해 바라는 것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마다 생명의숲 쌓은 짧고 긴 시간의 인연과 더불어 생명의숲 활동이 우리사회에 던지는 가치와 메시지에 공감하신다며, 앞으로도 생명의숲 활동에 관심과 참여를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열정적인 생명의숲의 숲 재생과 창조 활동에 대해 칭찬과 격력, 지지를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사회자 듀오 _ 이기세, 윤여진 활동가



이야기 나눔


행사를 마치며


2시간 정도 이어진 후원의밤 행사는 단체사진 촬영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행사를 마치고 돌아가시는 후원자님들께 약소하나마 작은 선물을 드렸습니다. 생명의숲은 후원자님들 덕분에 그리고 후원자님들과 함께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전히 겨울은 춥지만 따뜻한 봄날, 즐겁게 숲에서 만날 어느 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올 한해 함께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단체기념 사진


사무처 활동가 사진


참여하시고 후원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후원의밤 후원자 명단

강희영 김동엽 김부긍 김석권 김성윤(김재중) 김순나 김승순 김시윤(김지은) 김유리 김인규 김재형 김해솔 마상규 박윤섭 박찬 박필선 배상원 복종경 송민영 송인주 신은희 신재은 신혜영 오충현 원미현 유태환 윤도현 이경원 이돈구 이병권 이선경 이우향 이임영 이학송 이효숙(강원영동) 임상섭(산림청) 임주훈 전양숙 정다경 정수정 주형선 지영선 진용주 진재승 최성애 최승희 최태호(충북) 허상만  홍혜란 황두환(울산)

(사)녹색교통운동 (사)녹색연합 (사)평화의숲 (사)환경정의 (재)기후변화센터 (주)동심원조경 (주)랜드아키생태조경 (주)수프로 (주)알에이치포커스 (주)유한양행 노을공원시민모임 (사)환경운동연합 사단법인기후솔루션 사단법인생태지평 사단법인자연의벗 사단법인한국내셔널트러스트 사회적협동조합동행 서울그린트러스트 에코피스아시아 여성환경연대 오디주식회사 유한킴벌리 주식회사 에코펌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 푸르른숲을부탁해 FFM13

후원의밤 참석자 명단

강득형 강영애 강은주 강희순 공우석 김광일 김미경 김부긍 김상림 김석권 김선미 김성윤 김시윤 김유리 김종원 김지영 김지은 김진수 김진헌 김혜옥 김희웅 나은혜 나인섭 마상규 문지현 박상진 박은식 박진영 박필선 배상원 배여진 배철용 송민영 신재은 안숙희 오창길 오충현 우태구 유태환 윤소영 이경석 이길자 이명희 이상민 이승훈 이영주 이원희 이정현 이효진 임주훈 장정욱 장진영 전양숙 정규석 정미란 정용숙 정진임 진재승 최서영 허규완 허상만 홍혜란

후원의밤 물품 후원자 명단

생명의숲 후원자이신 김진수 랜드아키생태조경 대표님께서 코사지를 후원해주셨습니다. 




- 생명의숲 후원은 http://bit.ly/supportforest

- 생명의숲 소식이 듣고 싶다면, http://bit.ly/newsforest



생명의숲은 시민의 힘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고 보전하며,

숲의 공공성을 높여 누구나 숲의 가치를 누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갑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