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카드뉴스] 2022 상반기 결산! 학교숲 활동 톺아보기 주소복사

2022년 8월, 폭우·폭염·강풍 특보로 뉴스거리가 가득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이 맞나 싶게 극단적인 날씨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

기후위기는 이제 미래세대가 아닌 당장 우리의 눈앞 현실에 와 있다는 걸 새삼 느낄 수 있는데요.


숲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명의숲은 각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성인보다 폭염, 홍수, 가뭄, 대기오염 등 기후위기에 취약한 학생들이* 오랜 시간을 머무르는 학교에 숲을 만들고 가꾸는 학교숲 운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동안, 어떤 활동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는지 카드뉴스로 함께 만나보아요!?????



*2021년 8월 유니세프 ‘기후위기는 아동 권리의 위기’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대부분의 어린이가 기후 및 환경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인에 비해 어린이는 체중 단위당 더 많은 음식과 물을 필요로 하고, 환경 영향으로부터 더 취약하며 유독성 화학물질, 온도, 질병 등에 더 민감하다고 밝혔습니다. 







#1 

2022년  상반기 결산 학교숲 활동 톺아보기 

#학교숲 정책 제안 #교육청 협력 #학교숲 조성


#2 

[학교숲 정책 제안] 숲속학교 조성 효과 및  정책 제안을 담은 연구 보고서

1999년부터 시작한 학교숲운동의 흐름을 짚어보고

유한킴벌리와 함께하는 학교숲 '숲속학교'로 조성된 3개 학교의 숲에 대해 환경적 효과와 녹지 영향력을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또한 앞으로의 학교숲은 '숲속 학교'로 나아가기 위해 4대 전략과 11가지 교육정책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참고. 숲속학교 조성 효과 및 정책 제안을 담은 연구 보고서 https://forest.or.kr/documents/2344


#3

[학교숲 정책 제안] 서울시교육청 학교숲 조례안 보완 요구

올해 1월,  송명화 서울시의원은 도시숲법에 따라 서울시 학교숲 조례안을 발의했습니다. 생명의숲은 조례안을 검토하고 지속 가능한 학교숲이 될 수 있도록 의견서를 제출했습니다.

2월 14일 서울시의회 교육 소위 논의 결과, 조례안에 대한 추가

보완 의견이므로 추후 개정하거나 기본계획에 포함하거나 교육 규칙에서 구체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쉽게도 당장 조례안에 수정사항이 반영되지 못했지만 앞으로도 전국의 학교숲이 지속 가능하도록 관련 조례를 모니터링하며 보완을 요구해 나가고자 합니다.


#4 

[교육청 협력] 교육청과 협력을 통한 학교숲 방향 논의

상반기 동안 생명의숲은 인천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과 지역별 학교숲 조성 및 관리 계획을 공유하고, 점검하는 등 학교숲 방향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천시교육청과는 촉진자로 참여하여 학교숲을 만들고 경기도교육청과는 조성 관리를 위해 논의 중이에요. 어떤 활동이 진행되고 있는지 다음 장에서 만나볼까요?


#5 

[교육청 협력] 인천 - 3개교 학교숲 참여형 설계 워크숍 운영

약 80명의 학생과  각 2-3회 워크숍으로 학교숲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자 꿈꾸는 학교숲의 모습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어요!


#6 

[교육청 협력] 경기 - 학교 조경관리 효율화 TF회의 참여

경기도교육청과는 2019년 학교숲 조성 활성화 MOU 체결 이후, 꾸준히 학교숲과 관련하여 협력해오고 있습니다. 생명의숲은 학교숲 조성 이후 관리 및 활용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는데요. 

2021년부터 학교에서 학교숲 관리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학교 조경관리(학교숲) 매뉴얼'(가칭)을 제작하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7 

[학교숲 조성]

강원영동생명의숲과 우리금융생명의숲 1호인 인흥초등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하는 나무를 심었어요!

고창초등학교는 작년 더위를 이겨내고 제법 잘 자라는 나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가을에 한번 더 방문하여 보수가 필요한 부분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8 학교숲 조성

[학교숲 조성] 울진 산불피해 학교에 숲을!


올해 대규모 산불 피해를 본 울진 지역의 학교를 방문했어요. 학교 주변의 높고 낮은 산이 모두 검게 그을린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산불 피해 현장에 노출된 학생들을 위해 올해 가을부터 내년 봄까지 학교숲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을 위해 어떤 공간으로 만들게 될지 기대해주세요!


#9 

2022년 학교숲 하반기 활동도 기대해 주세요:)

학교숲 블로그 : https://schoolforest.tistory.com





학교숲 문의 | 숲조성팀 02-735-3232



생명의숲은 시민의 힘으로 나무를 심고 숲을 가꾸고 보전하며, 숲의 공공성을 높여 누구나 숲의 가치를 누리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생명의숲 뉴스레터 구독하기 : http://bit.ly/newsforest

☞생명의숲 일시후원하기 : https://bit.ly/todayforest

☞생명의숲 정기후원하기 : http://bit.ly/supportforest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