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올해 우수한 도시숲을 '모범도시숲'으로 인증해주는 제도가 시행됩니다. 주소복사






지난 월요일, 12분의 도시숲(정책,행정,현장,설계 등)과 시민참여(&커뮤니케이션) 분야 전문가가 생명의숲 사무처에 모여 첫번째 <모범도시숲 인증위원회>를 운영했습니다.

바로 2022년부터 시행되는 <모범도시숲 인증제도>를 추진하기 위해서였는데요.



| 모범도시숲 인증제도란?

도시숲법 제18조(모범도시숲등의 인증)에 따라 도시숲등의 조성ㆍ관리를 촉진하고 질적 향상을 위하여 모범적으로 조성ㆍ관리되고 있는 도시숲등에 대하여 "모범도시숲"으로 인증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여기서 도시숲등이란 도시공원을 포함한 도시숲, 생활숲(마을숲, 경관숲, 학교숲), 가로수 등을 모두 말한답니다.

(도시숲의 통합적 관리와 질적 향상의 근거를 마련한 도시숲법 보러가기)



모범도시숲 인증은 산림청장이 지정한 '모범도시숲 인증기관인 도시숲지원센터'가 시행하도록 되어있는데요. 

그곳은 바로 생명의숲이죠! :D


* 생명의숲은 제1호 도시숲지원센터이자, 현재 유일한 모범도시숲 인증기관입니다.

현재 국내 도시숲지원센터는 생명의숲을 포함하여 한국산지보전협회(제2호), 국립세종수목원(제3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올해 7~8월 중, 평가단(현장심사위원) 모집과 교육을 진행하고, 인증을 받고자 희망하는 전국의 도시숲의 신청 접수를 받아 하반기 중, 서류와 현장심사를 거쳐 '모범도시숲'을 선정할 예정이에요.


모범도시숲 인증제의 핵심은 '질적으로 운영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숲을 발굴해 도시숲의 운영관리주체를 수상&독려&홍보하고, 그렇지 못한 도시숲의 경우에는 향후 질적 관리 수준을 높여낼 수 있도록 개선사항을 권고하고, 평가단(전문가)이 지속적으로 멘토링하여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 도시숲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높여내는 것'에 있답니다. 


앞으로 모범도시숲 인증제 홈페이지(클릭)를 통해 인증제도 운영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국내 최초의 '모범도시숲' 인증 도시숲이 어느곳이 될지 궁금하시다면? 계속해서 소식을 팔로우 해주세요~!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