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2016년 김천 공존의숲 상반기 돌아보기! 주소복사


1. 공존의숲 추진협의회(운영위원회) 조직 및 운영!
3월 29일 김천시청 회의실에서 김천 공존의숲 1차 추진협의회가 개최되었습니다. 협의회는 김천 공존의숲 사업에 대한 논의를 하고, 주요한 의사결정을 한다는 점에서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김천 공존의숲 추진협의회는 김천시, 유한킴벌리, 생명의숲을 주축으로 배상원박사, 박삼봉기술사, 최윤호박사가 전문위원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1차 추진협의회> < 2차 운영위원회>

3월에 열린 1차 추진협의회에서는 추진협의회의 운영에 대한 논의와 2016년 세부사업계획에 대한 협의, ‘김천 공존의숲 프로그램 및 시설정비 기본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가 되었으며, 운영위원회로 명칭을 변경하는 것을 결정했습니다. 6월에 열린 2차 회의에서는 산림사업의 추진 경과 및 계획, 숲지킴이와 시민참여프로그램에 대한 보고가 되었으며 하반기 활동 계획,
임도 이용시 사유지 사용 관련 논의가 되었습니다. 김천 공존의숲 운영위원회는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사업 기획, 운영에 대한 논의와 주요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2. 김천 공존의숲 산림 사업 시작!
4월 14일과 15일 김천시와 송금용기술사, 배상원박사, 이동욱 대구생명의숲 국장님과 산림사업에 대한 협의 및 현장답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2016년 산림사업에 대해 낙엽송림과 소나무 및 활엽수림에 대해 숲가꾸기 사업을 추진하기로 논의되었습니다. 5월부터 진행된 현장 조사 결과 38.9ha에 대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김천 공존의숲 2차 운영위원회에서 산림사업 설계에 대한 논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7월 15일 선목에 대한 현장 답사 및 점검이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는 숲가꾸기 사업에 대한 시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천 공존의숲 설계선목 현장 점검>

3. 김천 공존의숲 숲지킴이!
공존의숲을 건강하게 가꿔가기 위해서 생명의숲에서는 유한킴벌리 임직원을 대상으로 “숲지킴이”를 모집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김천 공존의숲 숲지킴이는총 12명이 활동하고 있는데 한달에 한번, 숲지킴이 교육 및 현장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 김천 공존의숲 지킴이는 시민들과 만나는 법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숲에 대해 배우고, 체험, 놀이 활동에 대한 교육 중심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3월, 밧줄놀이 교육을 시작으로 4월에는 대구 힐크레스트를 답사했으며, 6월과 7월에는 김천 공존의숲 현장 교육으로 식생 알기와 수서곤충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4. 김천 공존의숲에서 만나는 숲체험 프로그램~!
김천 공존의숲에서도 2016년부터 시민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수도산 자연 휴양림에서 5월부터 매월 첫째 토요일 김천 공존의숲을 만나는 숲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연 관찰, 체험 뿐 아니라 자연물로 만들고, 놀이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휴양림을 찾은 가족분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다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5월에는 대구생명의숲 회원님들 대상으로 \'공존의숲 숲기행\'도 진행했습니다. 김천 인현왕후길과 김천 공존의숲을 탐방하는 코스로 인현왕후길은 숙종의 비인 인현왕후가 장희빈의 계략으로 서인으로 강등되어 김천에서 3년을 머물렀는데, 이러한 인현왕후의 역사적 현장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길입니다. 김천 공존의숲에서는 숲을 걷고, 휴식을 취하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관련문의 : 공존의숲팀 02-499-6214

* 지역 공존의숲은 유한킴벌리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진행됩니다.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