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2016년 대전 공존의숲에서는 어떤 일들이?! 주소복사


1. 대전 공존의숲 처음 심은 나무 12,000그루!
숲을 생태적으로 건강하게 가꾸는 일, 공존의숲을 만들어가는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지난 4월 2일, 유한킴벌리 임직원 및 가족, 대전충남생명의숲, 중부지방산림청, 대전광역시 동구청 관계자 등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첫 나무심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함께 심은 나무는 소나무 총 4500그루. 시민들이 직접 심기 어려운 백합 나무 7500본은 대전산림조합을 통해 심었습니다. 공존의숲의 나무심기는 산림탄소상쇄사업의 일환으로, 탄소흡수를 높여 기후변화를 완화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의미를 갖는 일입니다.

< 대전 공존의숲 첫 나무심기 : 2016년 4월 2일>

나무는 심는 것보다 관리하는게 더 중요한 일입니다. 5월 말부터는 심은 나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풀베기와 덩굴제거 작업을 해주었고, 8월부터는 2차 풀베기와 덩굴제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곳은 풀, 덩굴이 무성한 곳이라서 심은 나무들이 일정 키 이상 자랄때 까지는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앞으로도 심은 나무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하고,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 1차 풀베기 후 모니터링 >

2. 대전 공존의숲 숲지킴이 현장 활동!
공존의숲을 건강하게 가꿔가기 위해서 생명의숲에서는 유한킴벌리 임직원을 대상으로 “숲지킴이”를 모집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대전 공존의숲 숲지킴이는 2016년 새롭게 참여하게 된 지킴이를 포함해 총 23명이 활동하고 있는데요, 한달에 한번, 숲지킴이 교육 및 현장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공존의숲을 알아가고, 가꿔가며 배워가는 시간. 숲지킴이의 멋진 활동이 기대됩니다.


< 공존의숲 식생알기 >

< 공존의숲 곤충알기 >

< 공존의숲 현장 활동 : 덩굴제거 >

< 대전 공장 나무이름 달아주기>

3. 공존의숲 체험프로그램 진행!
공존의숲은 숲을 건강하게 가꿈과 함께 지역사회에 다양한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시민 대상으로 공존의숲을 만나고, 알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전충남생명의숲에는 10여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어린이 생태학교’!!! 이 프로그램은 지역의 숲을 1년 동안 숲탐방 및 체험활동을 통해 숲의 사계를 알아보는 초등학생 대상의 프로그램인데요, 올해는 68명의 어린이들과 함께 대전 공존의숲에서 어린이 생태학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는데, 7월까지 총 5회 진행 된 프로그램을 통해 숲에서 놀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어린이 생태학교 : 개구리 알 관찰, 야생화 화원 정리>

< 어린이 생태학교 : 칡효소 담그기, 칡줄넘기>

대전 공존의숲에는 어린이생태학교만 진행된 것이 아닙니다. 숲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하는 공존의 숲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되었습니다. 4월과 6월 두차례 진행된 프로그램에는 회당 30명씩 참여를 통해 공존의숲을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대전 공존의 숲 체험 프로그램>

하반기에는 대전 공존의 숲 30ha를 대상으로 숲가꾸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숲지킴이 활동, 어린이생태학교, 공존의 숲 체험 프로그램도 계속 됩니다. 처음이 있어야 그 다음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만들어가는 대전 공존의 숲을 기대해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관련 문의 : 공존의숲팀 02-499-6214

* 본 사업은 유한킴벌리 ‘우리 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기금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생활혁신기업 - 유한킴벌리


유한킴벌리(대표이사 사장 최규복)는 1970년 3월 30일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회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 최초로 생리대, 미용티슈, 위생기저귀 등 좋은 품질의 제품들을 공급하고, 지속적 제품혁신을 통해 국민 생활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하며 사랑받아 왔습니다. 1984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숲 환경 보호 및 미래세대 환경리더 양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숲과 인간의 공존을 통한 더 나은 생활구현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www.yuhan-kimberly.co.kr

생명의숲은 사람과 숲이 건강하게 공존하는 숲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함께 숲을 가꾸고 보전하는 환경단체(NGO) 입니다. 다음세대를 위한 초록 땅,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생명의숲은 자연과 하나되는 풍요로운 농산촌을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시민과 함께 돌보고 가꾸는 도시숲, 도시공동체를 꿈꿉니다.

생명의숲은 생태적으로 건강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꿈꿉니다.


문의 : 생명의숲 02-735-3232 | forestfl@chol.com | http://www.forest.or.kr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