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서울연가초등학교에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숲이 생겨요! 주소복사

생명의숲은 2013년부터 삼성화재, 산림청과 함께 학교숲 '드림스쿨' 을 조성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총 6개의 학교에 새로운 숲이 탄생할 예정인데요. 그 중 한 곳인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연가초등학교와 학교숲 설명회 겸 협약을 위해, 학교숲특별위원회이신 이학송 위원님과 함께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지금부터 그 현장으로 함께 떠나볼까요~?




서울연가초등학교를 처음 만났던 지난 3월 말. 도심에 위치한 초등학교로 1200명에 달하는 학생 수에 비해ㅡ 교내 공간은 매우 협소했습니다. 1인당 녹지공간은 0.4㎡로 아이들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 조차 부족한 곳이라 숲을 만들 수 있을 지 고민이 되었죠.


 하지만 이렇게 열악한 상황(?)에서도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환경을 만들어주고자 선생님들이 생태연못을 직접 만들고, 자투리 공간에 텃밭을 만들어 아이들과 함께 운영해왔습니다. 또한 학부모회에서는 자발적으로 학교숲을 가꾸는 활동을 진행하는 등..학교구성원들의 생태환경에 대한 높은 열망과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지난 3개월 후, 학교 내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학교숲에 관심있는 교사, 학부모들이 모였습니다. 바로 우리 학교에 어떤 모습의 학교숲이 탄생할 지 함께 이야기 하기 위해서죠.



설계를 맡아주신 (주)아침조경디자인 이규진 소장님이 조성계획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셨는데요. 



정문 앞은 폭이 1m 채 되지 않는 화단을 확장해서 아이들이 등하교길 부터 숲을 만날 수 있도록 하며, 놀이터 주변에 나무를 심어 '숲 속 놀이터' 가 될 수 있도록  고민했습니다. 또 30가지의 다양한 야생화와 관목 등을 심어 생태학습의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본관 뒤 공간은 기존에 텃밭이 있는 곳으로 텃밭 활용도를 높이고 쉼터가 될 수 있도록 평상과 의자, 데크 등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과연 서울연가초에는 어떤 학교숲이 만들어질까요? 


완성된 학교숲은 6/26(월) 3시에 준공식을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생명의숲과 서울연가초가 함께 만들어나갈 학교숲 드림스쿨! 여러분의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학교숲운동 문의 : 생명의숲 가까이숲팀 02-499-6153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