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2017 서울, 환경학습도시를 노래하라! 주소복사

달콤한 봄바람이 불어 온 5/25(목)~27(토)까지 서울시청과 광화문 광장에서는 2017 서울환경교육한마당이 열렸습니다. 작년 <생생축제>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던 환경교육한마당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요, 올해 두번째로 환경교육에 대한 정보와 네트워크 교류의 장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생명의숲은 SEEN(서울환경교육네트워크)에서 운영위원 단체로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서울시와 SEEN이 주최하고 (사)자연의벗연구소가 주관하여 <서울, 환경학습도시를 노래하라!>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5/25(목) 첫째 날에는, 동북아환경교육국제포럼이 열렸는데요. 한국, 중국, 일본에서 기후변화시대에 대응하는 각국의 환경교육에 대한 발제와 환경학습도시에 대한 사례와 비전발표가 있었습니다.   

5/26(금)부터 27(토)까지는 교육한마당, 교류한마당, 기념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생명의숲에서도 서울환경교육한마당을 찾은 시민 분들을 만나기 위해 환경단체 전시부스에 참여하였는데요, 정말 많은 분들이 생명의숲의 활동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환경단체 전시부스는 에너지전환과 기후변화/생태/물과 자원/보건과 먹거리 등 총 4개의 테마 주제관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 중 생명의숲은 생태를 주제로 하여 학교숲 활용교육 교재 전시, 성미산 숲가꿈이 자원활동 전시와 성미산의 나무 엽서 색칠하기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다양한 시민분들을 맞이했습니다.

시민 분들이 쉽고, 재미나게 참여할 수 있는 깜짝 퀴즈 이벤트도 준비했는데요~ 우리 회원님들이라면 단번에 정답을 외치실 수 있겠죠?

- OOOO은 누구나 숲을 통해 건강한 일상을 누리길 꿈꾼다.

- 생명의숲 환경교육은 OO과 OO이다.

- 생명의숲은 전국에 737개의 OOO을 만들었다.

(정답 : 생명의숲, 돌봄/가꿈, 학교숲)

한편, 시민청에서는 환경교육 교류마당이 진행되었는데요. 이 자리는 서울환경교육네트워크 소속 단체의 활동과 사업,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생명의숲도 <학교숲과 활용교육>이라는 주제로 학교숲운동과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학교숲을 위한 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류마당 이후 생명의숲 부스를 찾아주신 중국의 베이징 녹지행, 도화환경과 발전연구소팀의 모습입니다:) 

달콤한 봄바람이 불어 온 날들, 많은 시민 분들께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서 참 좋았습니다. 더 많은 학교에 숲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는 말씀과 함께 회원가입을 해주신 감사한 신입회원님을 비롯하여, 서울환경교육한마당을 통해 생명의숲을 만난 시민 분들도 숲을 더 가까이 만나는 일상을 찾길 바라겠습니다.

앞으로도 SEEN(서울환경교육네트워크)의 다양한 연대활동, 협치사업, 정책연구활동을 지켜봐주시고, 2017 서울환경교육한마당을 통해 발표된 서울시 환경학습도시 선언문의 실천이 서울환경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환경학습도시 선언문

우리는 환경위기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물질적인 풍요를 위해 우리는, 경제논리를 앞세워 무분별하게 개발하였고 화석연료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우리는 혹독한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한파, 강력한 태풍 등 이상기후 때문에 우리의 삶은 위협받고 있습니다. 자연과 생태계가 망가져가고 있습니다. 최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도 기후변화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이제는 환경학습을 통해 인식을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훼손된 환경성을 회복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찾아가야 합니다. 서울시민 모두가 스스로 느끼고, 배우며, 실천하고, 변화시켜 가야 합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공감하고 행동하는 책임있는 시민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서울시가 앞장서겠습니다.

서울시는 천만시민과 함께 서울을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으로 가꾸어 갈 것입니다. 그 바탕에는 환경에 대한 배움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서울을 '환경학습도시'로 변화시킬 것을 선언합니다.

- 서울시민과 서울시가 함께 환경학습도시를 만들어가겠습니다.

-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학습의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 우리와 다음 세대가 함께 하는 배움과 실천의 장을 열겠습니다.

- 모범 환경학습도시를 만들어 지역과 국가간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 서울시는 천만 시민과 함께 새로운 약속을 책임감 있게 실천하겠습니다.


* 댓글은 <성명,비밀번호, 내용 입력 후 '로봇이 아닙니다' 앞 네모를 클릭> 하셔야 등록이 됩니다.